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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017/12/10
분 류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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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대사 깨달음 = 영험설화,


원효대사 깨달음 - 영험설화,
 염불 공덕으로 고향에 돌아오다

신라시대 경주 서라벌에는 [만장사]라는 절이 있었다.
절 부근 우금리라는 마을에 근근히 끼니를 지탱하면서 생계를 유지하는 불심이 장한 '보게'라는 여인이 살고 있었다. 
일찌기 과부가 되어 아들 장춘 하나만을 유일한 희망 으로 삼고, 한숨과 눈물로써 지내며 고이 키우고 있었다.
봄이면 산나물을 캐서 끼니를 때우고 또한 남의 삯바느질과 김매는 품삯으로 두 목구멍에 풀칠하는 가난한 살림을 지속하였다.
그럭저럭 세월은 흘러 외아들 장춘이도 어느듯 장가보낼 나이가 되었다. 
인생은 고해(苦海)라서 근심걱정이 떠날 길 없던 나머지, 그래도 어떻게 해서든지 지독한 가난은 면해야 하겠기에 외아들을 멀리 중국 장사(상인)의 일꾼으로 보내고는, 만장사에 가서 일을 돌보며 항상 관세음보살을 지성으로 불렀다.

'비록 가난하기는 하였으나 우리 모자는 한번도 남의 재물을 훔친 일이 없고, 무턱대고 적은 산 목숨이라고는 죽인 일이 없으니, 부디 부처님께서 도와 아들이 무사히 돌아오게 하여 주시옵소서.'

이렇게 지극정성으로 부처님앞에 빌었다. 불행이도 배가 떠나던 그날 저녁부터 모진 강풍이 불며 폭우가 쏟아져 온 천지가 수라장이 되었다. 바다에 나갔던 배는 한척도 돌아오지 못 하였음은 물론이다.모두가 죽은것으로 여기고 제사를 지내었으나 "보게" 아주머니만은, '죄 업는 내 아들만은 틀림 없이 살아 올 것이다.'
라는 신념을 가지고 남들 처럼 죽었다고 제사지내는 대신 평상시와 같이 일하면서 기도만 하였다.

얼마를 더 지냈어도 바다에 나갔던 모든 배들은 한 척도 돌아온 것은 없었고 배를 탔던 사람 역시 한 사람도 돌아오지 않았다. 
장춘이가 탔던 배는 파선되었으나 그는 다행이도 판자에 몸을 기대어 며칠간 표류를 계속하다가 어떤 섬에 다달아 구조되었다.
그 곳은 당 나라 땅이었는데, 말은 통하지 않았으나 힘이 세었으므로 어느 부잣집에 고용이 되어 밭갈이 등 잡역을 하게 되었다. 
어느날 점심 후 곤히 잠을 자다가 문득 만장사 절의 부처님이 나타난 꿈을 꾸고는 일어나 기이하게 생각하고 다시금 염불을 드높은 소리로 하면서 일을 계속하였다. 
때마침 중국에 왔다가 고국으로 떠나가는 신라의 큰 스님이 그 곳 가까이 지나다가, 밭을 가는 농부가 고국말로 염불하기에 놀랜 나머지 그에게 물어보게 되었다.

장춘이는 지난 모든 과거를 이야기 하였더니 모두가 "관세음보살님을 지극 정성으로 섬긴 공덕이라."고 극구 칭찬하면서 함께 집주인을 찾아가 인사를 하게 되었다.
주인도 가상히 여기고 적지 않은 재물과 함께 선물을 주어, 큰 스님과 함께 배를 타고 고국에 돌아와서 다시 어머니를 모시고 남부럽지 않게 잘 살았다.


 원효가 촉루루를 마시고 도를 얻다

 원효의 성은 설(薛)이고 이름은 서당(誓幢)이다.
내마(奈麻) 담달의 아들로 29세에 출가하여 영축산 낭지(郎智), 흥륜사 연기(緣起), 반룡산 보덕(普德) 등을 찾아 수행하다가 삼십사세에 입당(入唐) 구법을 결의하고 의상대사와 함께 경기도 화성시 남양 갯가 어느 무덤 사이에서 배오기를 기다렸다. 
밤이 늦어 목이 마름으로 사방으로 물을 찾다가 손 끝에 바가지 하나가 잡혀 그 속에 든 물을 달게 먹었는데 아침에 깨어서 보니 그것은 단샘의 물이 아니라 해골바가지의 송장 썩은 물이었다. 급작스레 비위가 뒤집혀 배를 움켜쥐고 토하려하다가 홀연히 한 소식을 얻었다.

心生卽種種法生 마음이 나면 모든 법이 나고
心滅卽種種法滅 마음이 멸하면 모든 법도 멸한다네

이어 원효는 부처니 말씀에 "삼계(三界)가 오직 마음 먹기에 달렸느니..." 하였는데 어찌 부처님이 나를 속이겠는가. 당나라 구법을 포기하고 본국으로 돌아와 불행(佛行)을 하니 가히 행동의 성자였다.

하루는 거리에서 노래를 불렸다.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빌려 주겠는가? 나는 하늘을 바칠 기둥을 찍으련다"
사람들은 아무도 그 뜻을 알지 못했다. 이때 태종(무열왕)이 이 노래를 듣고 말했다.
"스님께서 아마 귀부인을 얻어 훌륭한 자식을 낳으려 하신 모양이다. 
나라에 큰 현인이 있으면 그 보다 더 이로움이 없을 것이다."

이때 요석궁에 과부 요석공주가 있었다. 
왕은 궁리(宮吏)를 시켜 원효를 찾아 요석궁으로 맞아 들이게 했다. 
원효는 일부러 문천교 다리 밑에 빠져 옷을 적셨다. 
궁리가 그를 모셔 요석궁에서 옷을 말리게 하였다. 
과연 공주는 얼마 있다가 아이를 배니 그 아이가 저 유명한 '설총(薛聰)'이다.

또 원효는 이미 계를 범하고 설총을 낳은 후로는 속인의 옷을 바꾸어 입고 스스로

'소성거사(小姓居士)'라 일컬었다. 
또 광대들이 가지고 다니는 둥근 박에 여러가지 도구를 장엄하여 '무애(無碍)'라 이름짓고 
가지고 다니면서 노래하고 춤추며 염불하였으므로 가난 하고 무지몽매한 사람이라도
모두 부처를 알게 되었고 갓난아이들까지도"나무아미타불"을 모르는 자가 없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에도 그를 모르는 자는 이것을 보고 원효를 광인(狂人), 파계승(破戒僧)취급을 하고
근래 불자 가운데도 그를 대처승이라 멸시하는 자 없지 않았으나 진실로 그는 무애 성자로 불교를
사실적으로 실천한 대보살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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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용주사와 정조왕

춘다 967 수원 용주사와 정조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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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관세음보살 칭송 염송

춘다 1064 나무 관세음보살 칭송 염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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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나기녀가 아귀 몸을 받은 인연

무설진 902 부나기녀가 아귀 몸을 받은 인연
 목련이 곧 아귀 앞에 가서 물었다. "너는 무슨 악업을 저질렀기에 이러한 고통을 받고 있는가?" 아귀는 이렇게 대답하였다. "태양이 비추는 곳에는 등불이 필요하지 않는지라, 현재 여래 세존께서 세간에 계시니 당신이 직접 거기에 가서 물어 보십시오. 저는 이제 너무나 굶주림과 목마름에 지쳐 대답할 수조차 ..
284

1.천인과 수행자, 2.보살이 제도함은 능숙한 유모와 같다. 3. 보시공덕

춘다 1088 1.천인과 수행자, 2.보살이 제도함은 능숙한 유모와 같다. 3. 보시공덕
보살이 사람을 제도하는 것은 마치 능숙한 유모(乳母)가 아이를 기르는 것 같다. 거기에는 네 가지 일이 있다. 첫째는 목욕을 시켜 깨끗하게 하여 주는 것이요, 둘째는 젖을 먹여 배부르게 하여 주는 것이며, 셋째는 편안히 자게 하여 주는 것이요, 넷째는 안고 다니면서 항상 기쁘게 하여 주는 것이다. 이 네 가지 일로 아..
283

육아백상의 인연

춘다 1205 육아백상의 인연
10. 육아백상(六牙白象)의 인연 옛날 사위국의 어떤 큰 장자가 딸을 낳았는데, 그 딸은 스스로 제 전생 일을 알고 나면서부터 능히 말을 하였다. 그래서 말하였다. “선하지 않은 행동은 효도하지 않는 행동이요, 부끄러움이 없는 행동은 해치는 행동과 은혜를 배반하는 행동이다.” 이렇게 말하고 그녀는 잠자코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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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명보살전

1221 마명보살전
마명보살전(馬鳴菩薩傳)    (後秦) 삼장(三藏) 구마라집(鳩摩羅什) 한역 최철환 번역    대사(大師)는 이름이 마명보살이고, 장로(長老) 협(脇)의 제자이다.언제인가 장로 협이 부처님 법을 걱정하며 삼매에 들어가 누가 출가해서 도(道)의 교화를 널리 선양하고 중생들을 깨닫게 할 임무를 감당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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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수밀다의 전생, 황금 원숭이의 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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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귀의 전생 죄업을 말씀하시다

순둥이7e 1183 아귀의 전생 죄업을 말씀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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