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금강경강의

벽공스님 번역, 강의한 금강경.

게시판의 동영상은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보세요.
익스 11은 안 나옵니다. 크롬이 없다면 그냥 링크 눌러서 봐도 되긴 됩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3/05/24
(스크랩)
금강경:제4. 머무름 없는 묘한 행 - 금강경강의, 벽공스님번역강의, 불교,


2001, 5월 21일 

(보시,보시행,보시행공덕,화합,)

⊙금강경: 제4, 머무름 없는 묘한 행.

 

원문

妙行無住分, 第四.
묘행무주분, 제사.

 

復次 須菩提 菩薩 於法 應無所住 行於布施 所謂 不住色
부차 수보리 보살 어법 응무소주 행어보시 소위 부주색

布施 不主 聲香味觸法 布施 須菩提 菩薩 應 如是布施 不
보시 부주 성향미촉법 보시 수보리 보살 응 여시보시 부

住於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
주어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량수보

提 於意云何 東方虛空 可思量不 不也世尊 須菩提 南西北
리 어의운하 동방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남서북

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不 不也 世尊 須菩提 菩薩 無住
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 세존 수보리 보살 무주

相 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提 菩薩 但應如所敎住
상 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량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번역

"그리고 수보리야, 보살은 법에도 마땅히 머무른 바 없이 보시를 행해야 할 것이니, 이른바 색(모양)에도 머물지 말고 보시 할 것이며 성·향·미·촉·법에도 머무르지 말고 보시해야 할 것이다. 수보리야, 보살은 응당 이와같이 베풀되 상에 머물지 않아야 하느니라. 왜냐하면, 만일 보살이 상(형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그 복덕은 가히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어떻게 생각하느냐, 동쪽에 있는 허공을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니 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남쪽·서쪽·북쪽과 네 간방(사이 방향)과 위쪽, 아래쪽에 있는 허공을 생각으로 헤아릴 수 있겠느냐."
"아니 옵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보살이 모양(형상)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는 복덕도 이와 같아서 생각으로 헤아릴 수 없느니라. 수보리야, 보살 마하살은 오직 이렇게 가르친 대로 머물지어다."


강설

"보살은 법에도 머무른 바 없이 보시해야 한다." 이 말씀에 다 들어 있습니다. 이것은 소중한 진리다. 저것은 비법이다. 이렇게 나누면서 진리를 수행한다면 그는 바른 수행자가 아닙니다. 진리를 행한다면서 어리석게 허망한 아름알이를 만들고 모양을 쫓아서 수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살의 마음은 진법도 없고 비진리도 없어서 본래 청정하고 더함도 덜 함도 없어야 바른 보살행을 하며 보시 행을 하는 것입니다. 종교가 진리라고 하면서 밖으로 쫓고, 이 법이 진리다. 하면서 망상을 떨지 말아야 해요. 바로 앞에 있으니 바로 알고 바로 쓰라. 이것이 보시입니다.

이제부터는 일반적인 개념의 보시를 말할까 합니다.
대저 불교를 신봉하는 분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용어가 보시가 아닌가 합니다. 보시란 말은 육바라밀에서도 첫머리에 나옵니다. 금강경에서도 역시 첫머리에 나오고 있어요.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모든 법다운 생활을 하는데 기초가 되고 밑바탕이 되는 것이며, 일상생활의 복전이 되기 때문입니다. 보시는 베푼다는 말입니다. 베푸는 것을 셋으로 크게 나누면, 재시, 법시, 그리고 무외시가 있어요.
재시는 상대가 필요한 물질을 때 맞춰 공급해 주어서 요긴하게 이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법시는 밝고 바른 법으로써 상대를 이익되게 하는 것입니다. 스님들이나 기타 정법을 바로 아는 분들이 착한 법을 세상에 펴며, 바른 법으로 인도해서 중생의 어두운 마음을 열어주는 것이 법시의 일종이 되겠습니다.
경전을 널리 보급하거나 법회를 여법하게 여는 것도 법시의 일종이 되겠습니다. 

무외시는 양변에 머물지 않고 그 마음을 편하게 하며 스스로 행을 아름답게 해서 남으로 하여금 의혹이나 두려움을 가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또 무주 무상의 도리를 잘 설하여 번뇌와 집착에 벗어나서 깨닫게 해 주는 것이 바로 무외시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든 보시행은 중생들의 삶에는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복과 공덕의 산물인 자유와 평등의 화합에 이르기 위해서는 보시행이 없다면 가능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이익을 좇아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자신의 행동과 생각이 진리며 정의라고 할지라도 남에게 강요하지 않으며, 빚을 지지 않고 은혜를 갚으며, 능력껏 선을 행하는 게 바로 화합인데, 이 화합의 원천이 또 평등과 자유로운, 머물지 않는 마음입니다.

화합과 보시행은 모든 중생계의 기본으로, 사회법보다 우선하며, 율법보다, 종교보다, 관습 풍습보다 우선합니다. 만약 보시와 화합이 없는 종교의 가르침이나, 법률, 율법, 관습, 풍습은, 모두 미래 악업의 바탕이 되며, 삿된 법이며, 뿌리 없는 나무와 같습니다.
그렇게 역행할 때, 비록 그 자신의 믿음이 견고하며 진리행을 할지라도 죄업은 깊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중생의 선과 악은 시대마다 변천하며 정해짐이 없어서, 논한다면 화합을 기준으로 선과 악의 판단이 가능합니다.


 ▒ 
 
 


번역, 강의.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벽공
 http://www.mahazen.org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금강경:제5. 실다운 진리를 보아라
아래글 금강경:제 3. 대승의 바른 종지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