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Sitemap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작성일 2005/04/01
tag 명상수행,스승과제자,이심전심,화두참선,
  (스크랩)
명상,화두참선, - 수련을 할 때 스승과 제자가 이심전심 이어받는 도리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명상수행,스승과제자,이심전심,화두참선,)


┼ ▨ 이어받고 배운다는 정의는 무엇인가요? - 푸르나 ┼ 

│ 
│ 질문> 
│ 스님 불교는 부처님으로 부터 정법을 면면히 이어 온다고 온다고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불교를 신앙함에 있어서 경전을 통해서 가르침을 배우고 또 그에 따라 수행을 하지 않습니까. 
│ 그리고 스승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마음과 마음으로 깨달은다고 하지 않습니까. 
│ 
│ 그게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요? 
│ 스승으로부터 수행 방법을 배운다는 것인가요. 아니면 어떤 경지를 바로 깨닫는 다는 것인가요. 
│ 방법을 배운다면 책을 통해서나 법문을 통해서도 가능하지 않겠는가요. 
│ 다른 특별한 방법으로 어떤 방식을 배우는 것인가요. 
│ 
│ 아니면 정신적으로 이어 받는 것인가요. 
│ 그냥 수련과 배운다는 것은 다른가요. 
│ 또 경전을 통해서 배우고 기도하는 것과는 다른가요? 
┼ ┼ 
========================================================
답변>


신앙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요.
먼저 큰 믿음이 있어서 신앙을 하게 되지 않는가요?
그렇다면 큰 신심을 낼 이유가 있어야 하겠지요.

그러려면 가르침이 어떤 것인지 알아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가르침을 파악하고 배우기 위해서 경전을 공부하거나 법문을 듣게 됩니다.
그렇게 하고 믿음을 가지고 실천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경전이나 법문을 듣는 마음이나 가르치는 마음은 시대에 따라서 변합니다.
그래서 바른 가르침의 핵심이 무엇인지 알기가 쉽지 않는 것이며, 세월이 흘러가면 모두 다르게 되는 것입니다.

또 경전이나 법문을 듣고서는 진실한 핵심을 알 수가 없게 됩니다.
그저 이런가보다 하고 감를 잡는 정도가 되는 것이며 마음과 몸으로 받아드려서 알 수가 없으므로, 말로 글로 어림잡는 수준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수련을 해야만 체험하게 되는대 수련은 혼자 하게 되면 한계가 오게 됩니다.
왜냐 하면 자신의 감성에 구애받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곧 중생심이니 선이다. 악이다. 이 것을 얻어야 된다. 바꾸어 된다. 하는 오랜 집착과 욕망의 눈으로 해석하고 보기 때문에 재대로 보이지 않게 되지요. 그건 가식망상인데 가식망상으로 그걸 극복하기 위한 수행을 하게 된다면 근본 참나를 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장항한 이론만 이해하고 얻게 되므로 실천할 수가 없게 되면서 소용이 없는 것이 됩니다. 거기다가 잘못된 관념과 공부의 시각으로 바뀌면서 엉뚱한 결과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체험을 한다고 해도 너무도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되지요. 스승으로부터 믿음과 믿음 속에 전수를 받게 되면 대단히 쉽게 얽힌 그물을 끊고 경험을 얻듯이 체험 속에 도달하면서 비로소 놓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원래 깨달음 자체는 체험마저도 상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말이 아닌 체험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는데 그 걸 쉽게 얻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종으로 참나를 보고, 일체를 놓는 이치를 바로 보게 되는 것도 혼자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물론 세상만사가 다 스승이기 때문에, 스스로 어느 땐가는 깨달을 수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보통 사람은 어림없고 또 그러자면 너무 많은 세월이 걸립니다.
때문에 스승이 필요하며, 말로 이치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고 마음과 마음으로 체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과 마음으로 얻는다고 합니다.

또 수행방법과 수련법은 경전 속에 그대로 다 녹아져 있지만, 정말 공부가 된 사람만 눈에만 보일 뿐, 평생 불경을 연구하는 대다수 불교 연구가나 학자들 눈에도 결코 보이지 않습니다.

그들의 눈에 보이는 '이게 수행하는 법이구나. 하고' 보이는 경전은 몇 권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그 경전들의 내용들 마저도 기실 확철한 수행법이 아닌 것입니다. 예 (해심밀경,안반수의경,등)
특히나 가장 중요한 바로 깨달아 들어가는 법은 말이나 이치 속이나 일반 수련법에도 없습니다.

세상에 그대로 녹아있는 것이어서 스승과 제자가 마음과 마음으로 이어 받지 않고서는 가능성이 없게 됩니다. 그건 말과 글로 설명할 수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스승과 제자가 마음과 마음으로 느껴야만 됩니다.아무리 경전에 달통하고 이치에 밝아도, 수련 통해서 얻는 것과는 하늘과 땅의 차이입니다.




바로 안다고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냥 기도나 하고 이익을 구한다면 모두가 무난하겠지요. .
그러나 이 부분에서도 진정한 기도가 무엇인지도 수련을 통해서만 알게 됩니다. 또한 불교가 무엇인지도 진정한 수행을 하고 나서야 비로소 알게 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이치를 모른다면 자신도 모르게 결국 종교의 노예가 되고 마는 것이지요.

불교명상수련원 벽공 답변.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번호     글 제 목

글제목 마음깨침 명상수련 1대1 코칭, 그 외에도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자연스런, 강박, 공포증,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수련,

80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77)) 찰라지간에 팔만법문 원만하니

79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붙잡지 말라.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아야

78

글제목 mahazen.org/ 마하수련원 (불교명상수련원) 명상수련, 명상법 지도, 자연스런 정신불안극복수련

77

글제목 바른 수행방법이 따로 있으며 ,과거와 현재의 수행방법 차이는 무엇인가

76

글제목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75

글제목 심리안정...., 강박관념,계시,빙의,마장치유.성격개조,바른정신 정신치유의 길

74

글제목 봉축, 불기 2562년, 서기 2018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 하면서

73

글제목 명상수행, 샤카의 속삭임, 밝은 태양이 이마를 어루만지고

72

글제목 자성청정, -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71

글제목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70

글제목 불교우주관 1 -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69

글제목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68

글제목 의상대사 법성게 강의, 이사명연무분별~시고행자환본제

67

글제목 인성, 아이들 예절교육 - 인성교육

66

글제목 윤회와 인과 원리 초보 지식

65

글제목 명상수련.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까닭

64

글제목 불성, 본래 성품이 청정해서 누구나 마음공부 할 수가 있다.

63

글제목 금강경강의, 제27.끊어 짐도 없고 멸함도 없다.

62

글제목 부자와 가난, 지나치게 산이 높고 골이 깊으면 평지가 된다.

61

글제목 선진사회의 진화 - 사회의 중심은 화합, 능력은 숙달과 창의력에서

60

글제목 인성교육, 미래를 개척하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59

글제목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1234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


    [아래 칸에서?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