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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4/11/12
tag 불교의 우주관, 성주괴공, 윤회,
ㆍ조회: 6588    (스크랩)
불교의 우주관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불교의 우주관, 성주괴공, 윤회,







=============================== 
┼ ▨ 불교의 우주관은 무엇인가요. - 미래의전사 ┼ 
│ 
│ 질문> 
│ 
│ 스님 우리 집안은 전부터 기독교를 신봉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저도 교회에 함께 나가고요. 
│ 그러다가 학창 시절에 절에 가보고 너무 분위기가 좋아서 불교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또 서점에서 불교와 관련된 책들을 보니 와 닫는 것이 대단히 많았습니다. 
│ 
│ 집에 들여와 볼래 보다가 혼이 나기도 했습니다. 
│ 그래서 다시는 집에는 가지고 오질 않고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 봅니다. 
│ 근대 아직은 뒤죽박죽이라 불교의 우주관과 기독교의 우주관의 차이를 명확하게 알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 
│ 불교의 우주관에 대하여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


 


 답변> 

기독교의 우주관은 신이 모든 만물을 만들었다는 것이며, 주로 인간계를 중심으로 천상이 일부 언급되며 지옥이라는 상대적인 개념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계를 중심으로 한 세상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서 과거 유럽에서 천동설과 지동설이 부딧치고 한 때는 지동설을 주장하면 화형까지도 시켰든 것입니다. 
대단히 좁은 의미며 세상으로 말하면 골짜기를 일부 이야기 했다고 할까요. 
또 우리 생활 중에 분명하지 못한 것이 있으면 사람들은 두려움을 느끼는데 그러면 그져 그 것을 두고 신의 영역이라고 치부해 버리지요. 

그럼 불교는 어떤가!. 
눈앞의 벌어진 우주와 세간은 모두가 일체 마음의 조작이며 정신체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그 안에 신도 있고 인간도 있으며 과거와 현재 미래의 시간과, 공간도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기독교에서 말하는 그런 우주관이든지 다른 모든 과학자들의 주장까지도 그 속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들이 보는 광대한 우주와 복잡한 모든 현상들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작게로는 우리들의 일상사와 개개인의 운명까지도 그 안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또 흔히 불교라고 주장을 하며 믿고 지어가고 하는 것마져도 그 속에 속합니다. 
말과 글, 뜻도 마찬가지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믿는 종교라는 물건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런 모든 흥망성쇠가 한마음의 조작이며 그 마음의 정체는 영원하며 변하지 않으며 시작도 끝도 없다는 것입니다. 
영원불멸이며 절대 평등이라는 것이며 이 문제를 깨달으면 천상도 지옥도 행도 불행도 모두가 해탈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교경전을 보면 광대한 영역을 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삼천대천세계라는 것이 그 것입니다. 
삼천대천세계는 수많은 차원의 세계를 논하고 있습니다. 
대충 정리를 하자면 우리가 살고있는 인간계와 그 밖의 인간계를 논하며, 보이거나 볼 수가 없는 축생계를 논하고, 탐욕과 어리석음으로 생겨 난다는 아귀계를 비롯하며 여러 차원의 가지가지 모양의 지옥계를 논하며, 또 인간계보다 복이 많다는 아수라계를 여러 차원으로 나뉘어서 논하며, 천상계도 별도로 28 차원으로 분류를 합니다. 
대충 이 것이 하나의 세계인데, 이런 종합적인 세계가 1000게 모인 것을 소천세계라고하며 다시 소천세계가 1000개 모인 것을 두고 또 중천세계라고 합니다. 
또 다시 중천세계가 1000개 모인 것을 대천세계라고 하는 것입니다. 
또 다시 중천세계가 한없이 무량하게 모인 것은 삼천대천세계라고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불교에서 말하는 우주는 한도 끝도 없습니다. 
이러한 속에 종교도 들어있고 신도 인간도 들어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신도 결국 정신체의 산물이며 우주를 만든 지배자도 조물주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도 인간도 모두가 동등한 것입니다. 
왜 그런가 ? 
모두가 각기 지은바에 따라 행위에 따라서, 그런 세계를 돌고 돌면서 한 때는 인간도 되고 한 때는 신도 되며 한 때는 짐승도 지옥도 돌아 가면서 돌고 돈다는 것입니다. 

실재로 우리 마음속에도 모든 것이 돌고 돌지 않습니까? 
이 생각 저 생각이 끝없이 돌고 돌지 않는 가요. 때론 천상과 같고 때론 지옥과 같지요. 

그래서 누구나 깨달으면 천상천하에 으뜸인 것이며 자신이 우주의 왕인 것입니다. 
또 그와 같으면 신의 도움도 그 어떤 지배도 필요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마음이 스스로 노예와 같은 마음으로 종교를 믿으면 정말 모든 자신의 일상이 거기에 매이고 말게 되는데 그래서 '기도를 하니 뭐가 풀리고, 안하니 뭐가 안되드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런 의식 자체가 없는 사람은 거기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됩니다. 
모든 것이 마음작용일 뿐입니다. 
오로지 마음작용 따라서 미래가 다가오는데 그 것을 두고 불교에서는 인과라는 용어로 설명을 합니다. 
인과는 정신적 물리적인 작용을 말합니다. 

흔히 불교를 무신론이라고 말을 하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수많은 신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만 신이 세상을 만들고 지배한다고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모든 삼천대천세계의 전부가 생명이며 세상인데 불교에서는 사람도 신도 생물도 산천도 초목도 모두 중생이라고 합니다. 
중생은 깨닫지 못하고 집착하여 돌고 돌며 윤회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도 인간도 모두가 중생인 것입니다. 
중생은 근본 본질을 모르기 때문에 괴로움과 즐거움이 상반됩니다. 
그래서 윤회를 '괴로움이라고 한 것이며 생을 괴로움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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