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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8/07/16
ㆍ조회: 2692    (스크랩)
바른 수행방법이 따로 있으며 ,과거와 현재의 수행방법 차이는 무엇인가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아랫 글은 수련상담에서 상담한 글인데 중요하다 싶어서 여기에도 올려 드립니다.
 질문 사안마다 답변한 것입니다. 
 아마 대다수 수행에 뜻을 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이라 올려드립니다.  

 


1. 각 수행자마다 자신이 체험 견성했다 하는 경우.

스승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제자의 믿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수행 방법이 수승하다고 강조 할 때가 있습니다. 부처님도 그랬고 후에도 종종 스승들이 그렇게 했습니다.
다만 스승이라는 사람이 스스로 자만심에 빠져서 그렇게 말하는 경우도 있어요.

남을 가리키는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인가 체험했다. 된다 여기 때문에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자신을 내세워서 나는 무엇을 얻었다. 이렇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는 과거로부터 부처님도 그랬고 모든 스승들과 같이 했습니다. 지금 만 그런 게 아닙니다.


2. 과거에도 자기 분파 수행 방법이 최고다. 다른 곳은 저열하다 그런 주장을 많이 했습니다.

과거에도 가르치는 분파 자기들 수행 방법이 수승하다 다른 방법들은 저열하다 등등으로 말하는 경우가 많았고 스승들은 그런 말을 안 해도 배우는 제자들이 또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맞는 가.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어떤 좋은 수행방법, 대단한 수행방법 이런 것이 있는 듯하지만, 실제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설령 부처님 당시에 했던 전통 수행 방법을 그대로 수행한다고 해서 수행이 더 잘 되고 안 되고 그런 것 하고도 상관이 없습니다. 수행 수련이란 것은 어떤 방법을 터득하고 그런 것 하고 상관이 없어요.

3. 그렇다면 본래 수승한 수련 수행 방법이 따로 있는가. 그런 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똑같은 방법 혹은 간화선 혹은 비파사나 그 어떤 수행을 해도 외견상 비슷하겠지만 심층적으로는 사람마다 결코 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것은 사람마다 욕망과 욕심이 다르고 사람마다 수준 집착 이 다르며 아는 바가 다르고, 사람마다 처한 환경에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수행법을 쓴다고 해서 같은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행 방법에 의해서 수행이 되고 안 되고 하지 않습니다.
뛰어난 스승이라면 어떤 경우에도 대처해서 가르치게되고 또 다양합니다. 따로 방법제시 마져도 하지 않습니다.
스승이 제자의 모든 실체를 파악하고 거기에 딱 맞는 방법을 제시할 때 그 스승을 믿는 마음이 강력해서 받아들이고 느낄 때 비로소 변화가 작용하기 시작하는 것이지, 어떤 특정 방법 때문에 그런 건 아닙니다.


4. 무엇이 수련인가.

어떤 방법을 쓰든지 어떤 가르침을 받든 간에, 어떻게 수행 하든지 간에, 근본적으로, 본래 그대로이며, 얻고 구할 대상이 없으며, 진리와 비진리가 없으며, 두려움 공포의 대상이 없으며, 생과 사 대상이 없을 때,
자연스럽게 그 마음이 자유롭고 평등하며 그 마음에 놓고 잡음이 없고, 분별하는 것이 사라지고 일체의 집착이 없어지며 구하는 대상이 끊어질 때, 문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간화선이다 비파사나다 무엇이 좋다 무엇이 안 좋다 그런 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부처님 당시에도 그렇고 지금까지도 없습니다.
부처님도 그렇고 그리고 그 후에도 스승들이 그때그때 제자의 특성에 따라서 가리킨 것이 뒷날에 방법이 되었을 뿐입니다.
수행과 수련은 방법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방법이 최고다 하는 건 이미 틀린 것입니다.

어떤 체험을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단 한번에 일체가 무상하여 옴도 감도 없는 경우도 있고, 수십 번 듣고 체험하고 느껴도 항상 마음 깊은 곳에 집착하며 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그 상태를 수행 수련 자 스스로는 판단할 수가 없으므로 스승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널리 사상이 나도 자유롭고 남도 자유롭게 해주며, 나도 평등하고 남도 평등하게 해 주며, 배려하고 베풀고 이것이 기본 바탕이 되어야 됩니다.
흔히 말하는 복을 짓는다 하는 것입니다.
인연을 바로 짓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행을 한다면 쌍으로 닦는 것입니다.

쌍으로 닦을 때 지혜도 나타납니다.

한편으로는 일체의 무상함을 닫고 한편으로는 복을 닦는 것입니다

깊은 의식 속에서 놓아짐이 없이 놓아져야

바라고 궁함이 끊어질 때 수행을 문의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것이 겉으로는 행으로 습으로 안 끊어 져도 상관없습니다.
저 깊은 바닥에 깊고 깊은 본능 쪽에 그쪽을 특성이라 하는데 그 특성에서 끊어져야 됩니다.
겉으로 생활습관에서 구하고 바라는 거 조금 있어도 상관없고 깊은 속에서 끊어지는 게 중요합니다.

그것은 어떤 방법으로 하던 그 마음에 집착하는 바가 없어지고 구하고 바라는 마음이 없어지고 그럴 필요가 없다는 걸 알게 되고 일체 내세우고 감추는 모든 것이 그 흔적을 찾을 바가 없고 이럴 때 자유와 용기와 평화 안정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5. 수행했다는 사람이 이상하게 되는 경우는

설령 어떤 깊은 수행을 해 가지고 어떤 경기를 얻었다 하더라도 그 경지에 집착하게 된다면 그 경지를 붙들고 늘어진다면 깊게 들어가면 마장이 되고, 오히려 잘못 되고, 이상하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종교를 믿고 수행을 한다는 사람들이 이상하게 발전 하는 경우가 자기들이 하는 수행이나 혹은 진리 이 부분에 집착에서 그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불교에서는 그것은 마장에 떨어졌다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강박관념 공포증 정신분열 우울증 모든 정신장애가 결국은 깊은 욕심이 작용하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 욕심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시간이 지나면 병이 나고 결국은 두려움 공포 이런 부분이 빠져 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상태가 누구나 조금씩은 있으나 심각하면 사회생활을 정상으로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수행자들이 장애가 되는 그런 마장과 알고 보면 둘이 아닌 것입니다.


6. 지금 이 시대가 부처님 당시보다 수행 수련 방법이 더 발전했는가. 그것도 그렇지 않습니다.

이 시대의 수행방법이 석가모니불 시대보다도 수승하다 그렇게 주장한다면 그것도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건 없습니다. 과거에도 수많은 방법이 있고 지금도 수많은 방법이 있을 뿐입니다.
또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능력이 다양한 스승은 수천 수많은 방법을 동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중생 업이 다르고 중생 경지가 다르고 중생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때마다 처방을 달리 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특정 고정 방법도 원래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세월이 지나서 수행 방법이 달라지고 깊어졌다 그것도 안 맞고, 설령 맞다고 해도 수행은 그런 것과 상관없는 것입니다.


7. 예나 지금이나 같은 게 하나 있다면, 스승을 믿는 마음이 강렬하지 않으면 수행은 되지 않는다는 것.

배우는 사람이 스승을 믿지 않으면 그 수행문에는 들어갈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예나 지금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깊은 믿음이 일어나지 않으면 거기서 수행을 오래 한다 하더라도 효과가 없게 됩니다.
왜냐하면 결국은 마음의 병 때문에 수행이 안 되고 있는 것이지, 마음의 병이 없다면 모두가 수행자기 때문입니다. 근데 그 마음의 병을 바로 잡는 데는 스승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자기 스스로는 바로 잡을 수가 없습니다.


 뛰어난 스승은 자유자재로 제자의 모든 부분을 파악하고 깨달음에 이끌며 그 방편은 다양해서 꼭 집어 말할 수가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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