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0/03/05
tag 명상수행,마음수련,,불교 - 생사의 업이 무엇입니까
ㆍ조회: 9895    (스크랩)
명상수행,마하금강선법,불교 - 생사의 업이 무엇입니까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어느 날 여러 법사 스님들이 마조대사를 찾아 아서 문답을 하게 되는데 말미에 이런 대화가 나온다.

문: 어떻게 하면 열반을 얻겠습니까.
답: 생사의 업을 짓지 않아야 된다.

문: 어떤 것이  생사의 업 입니까.
답: 큰 열반을 구하는 것이 생사의 업이며, 깨끗함을 쫓고 더러움을 멀리 하는 것이 생사의 업이며, 깨침과 얻음이 있는 것이 생사의 업이며, 대치문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생사의 업이다.

질문을 법사들은 평생을 수행하고 경전을 연구하며 진리를 얻고자 하며 부처님이 말씀하신 뜻을 깨우쳐서 열반을 증득하려고 생활하고 있는 분들이다. 지극히 당연한 길이며 권장하는 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질문에 마조대사는 단호하게 일갈하고 있는 것이다.

각자, 마조대사의 말씀을 뜻이나 이치는 접어두고 그 진정 어림과 노파심을 뼈에 사무치게 느껴 보자. 어느 정도 와 닫는지? 마조대사는 간절하게 손을 뻗어서 잡을 수가 있게 인도를 하고 있다.

시중에서 명예와 재물을 탐하고 시비 속에 세월을 보내는 것만 생사의 업이 아니다.
그 또한 생사의 업이 아니라고 한다면 일체가 생사의 업이 아닐 것이고, 그 것이 생사의 업이라면 도를 닦고 신명을 구하는 것 밖으로 구원을 바라는 것 등이 모두 생사의 업이 아닐 수가 없다.
그 모습과 이치와 뜻만 다소 다를 뿐 생사의 업은 동일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도 닦기를 권하고 공부하기를 권하는가.
또 평생을 두고 열반을 얻고자 발버둥 치는가.

마조대사의 말씀은 결코,  "도를 닦을 필요도 없고 얻을 수도 없다고 단견에 빠진 수행자에게 주는 약도 아니며. 그리고 세상의 시비 속에 함몰 해 있으면서 열반을 구하지 않는 자에게 일러주는 말씀이 아니다.
그들에게 주는 약은 따로 있는 것이다. 지금 질문을 하고 있는 법사들에게 마조대사는 친절하게도, 바로 알고 바로 쓰는 도리를 일러 주는 것이지만, 법사들이 과연 뼈에 사무치게 시원하게 알아 차렸을까.

열반을 구하되 열반에 집착하면 열반을 이루지 못하고, 법과 진리를 구하되 진리에 집착하면 진리는 다시는 들어 나지 않는다.
그러나 대다수의 수행자나 종교에 몰두하는 사람들은, 그 세계에 절대 함몰되고 마음깊이 다른 세상과 전쟁을 하게 된다.

질문을 하는 법사들도 진리라는 이름의 글과 말과 뜻에 얽매어서 밝은 도리를 보지 못하고 있다.
끝없이 뒤지고 길을 찾고 밖으로 법을 갈구하고 있는 것이다.
오래 그런 생활이 지속되게 되면 몸에 베고 태생이 되어 버린다. 오직 소리와 말과 뜻으로 열반을 구하며 희한한 방법을 찾아 헤매는 것이다. 가장 가까운 곳에 항상 쓰는 곳에 있는 줄 모른다. 알았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말이고 생각일 뿐이다.

다시 법사들이 질문을 한다.
문 :"어떻게 하면 벗어 나리까."
답 : "본래 속박된 바가 없거늘 무엇을 벗어나랴. 바로 쓰고 바로 행하면 그게 바로 무등등 경지니라.

다시 느껴보라. 법사들이 무엇을 느꼈을까.
"오, 본래 속박된 바가 없구나. 벗어날 것도 없구나. 바로 쓰면 되는 구나. 그렇게 받아들였다면 또 말과 뜻으로 해석하는 것이며, 곧 마당에 있는 돌멩이를 붙들고 금덩이라고 고집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우리나라의 불자들이 대체로 복을 구하면서 착하게 살려고 하며 좋은 법문을 듣고 실천하려고 애를 쓴다. 그 마음 저변에는 깊은 복을 구하는 마음이 잠들어 있는 것이다.
반면에 기복을 떠나서 수행에 몸을 담그는 불자들도 꽤나 많이 있다.
문제는 수횅에 몸을 담그고 날마다 자신을 채찍질하고 열심히 도를 닦는 사람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역시 그의 마음 저변에는 밖으로 끝없이 구하고 얻음을 추구하고 신비를 추구하며, 도 닦는 특별한 방법을 갈구한다.
모양만 다르지 기복을 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위에 질문을 한 법사와 길을 조금 다르지만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보면 계속 뜻과 이치만 쫓아다니게 되고 만다. 그렇게 세월이 가면 공부했다는 아만통만 커지는 일이 생긴다. 말과 이치는 장황하지만, 스스로 마음을 모르며 마음을 다루는 방법을 모르므로, 자신의 마음도 못 다스린다. 본래 청정은 말 뿐이다.
그리고 밖으로 치달리기 때문에 별다른 수행 방법만 몰두하게 되면서 세상과 격리되고 만다. 그렇게 항상 대치문 속에 갇히는 것이다.
따라서 아주 기본적인 인연의 흐름이 어디서 어떻게 발생하며 어떤 결과를 이루는지도 까마득하게 된다.
그 마저도 밖에서 부처님이나 신이 알아서 챙겨 주는 줄만 안다.
또 그렇게 수행을 하게 된다면, 마음이 얼어붙어서 조금도 베풀 줄 모르고 옹색해지기 쉽다. 그렇게 복도 못 짓게 되며. 공부한답시고 어디가나 공짜만 바라는 마장이 드는 수가 있으니. 마장이 깊이 들면, 다시없는 영원한 열반을 구하면서도 대가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전혀 치르지 않으려고 하게 된다.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마음깨침 명상수련 1대1 코칭, 그 외에도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자연스런, 강박, 공포증,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수련,

벽공 1245
78

글제목 망상, 환청, 빙의, 마장, 공포, 괴로운 마음을 순화 시키는 길 1편

벽공 732
77

글제목 바른 수행방법이 따로 있으며 ,과거와 현재의 수행방법 차이는 무엇인가

벽공 1471
76

글제목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벽공 5063
75

글제목 심리안정...., 강박관념,계시,빙의,마장치유.성격개조,바른정신 정신치유의 길

벽공 12373
74

글제목 봉축, 불기 2562년, 서기 2018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 하면서

벽공 3025
73

글제목 명상수행, 샤카의 속삭임, 밝은 태양이 이마를 어루만지고

벽공 14515
72

글제목 자성청정, -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벽공 15828
71

글제목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벽공 6445
70

글제목 불교우주관 1 -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벽공 8364
69

글제목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벽공 8941
68

글제목 의상대사 법성게 강의, 이사명연무분별~시고행자환본제

벽공 4840
67

글제목 인성, 아이들 예절교육 - 인성교육

벽공 10153
66

글제목 윤회와 인과 원리 초보 지식

벽공 4601
65

글제목 명상수련.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까닭

벽공 5058
64

글제목 불성, 본래 성품이 청정해서 누구나 마음공부 할 수가 있다.

벽공 12314
63

글제목 금강경강의, 제27.끊어 짐도 없고 멸함도 없다.

벽공 12552
62

글제목 부자와 가난, 지나치게 산이 높고 골이 깊으면 평지가 된다.

벽공 5030
61

글제목 선진사회의 진화 - 사회의 중심은 화합, 능력은 숙달과 창의력에서

벽공 12541
60

글제목 인성교육, 미래를 개척하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벽공 10666
59

글제목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벽공 18288
58

글제목 불교의 우주관

벽공 6637
57

글제목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벽공 16968

1234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