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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1/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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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마하금강선법,명상법,불교) _ 달마대사의 깨닫고 난 후 수행과 조사들의 돈오와, 일반수행법의 차이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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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멸] 달마대사의 말씀 (2011-11-26 16:31) 
스님 안녕하세요.
항상 분명한 말씀으로 인도 해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달마대사께서 중국에 와서 깨닫고 나서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일대 조사들께서는 단박에 돈오해야 된다고 말씀 하셨는데 그 길과 일반 공안 화두수행이나 명상수행하는 길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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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달마대사의 말은 백번 옳은 것입니다.
반드시 성품이 무엇인지 알아야 그 때부터 수행한다고 하는 것이며, 성품을 알기 위한 노력과 행동을 가지고 수행한다고 말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미국 가는 길을 알고, 비행기를 타던가 배를 타고 미국으로 가야 하는 것 아닌가요. 
미국 가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책을 보고 묻고 다니는 걸 미국 간다고 할 수가 없는 것이고, 또 열심히 헤엄을 치다가 보면 언젠가는 미국에 도착할 것이다. 하고 물에 뛰어들어서 헤엄을 치는 걸 가지고 미국에 간다고 할 수가 없는 것 아닌가요.
또 방향도 모르고 유럽 쪽으로 걸어 가면서, '나는 미국에 간다. 해도' 안되겠지요.

달마대사 이후로 육조혜능대사, 마조도일, 향벽에 이르기까지, 대 조사들께서 가르친 근본 도리는 돈오입니다. 단박에 마음을 알아서 깨닫는 도리만 가르친 것입니다. 여기까지는 달마대사의 가르침과 대동소이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로, 공안이다. 화두다. 하면서, 모양이 만들어지고 격식화되고, 깨달음이 어렵게 선전되면서 점차 꼬여가게 됩니다. 
특별한 것처럼 인식되며, 또 수행자들이 격식에 사로잡혀서 수행을 하게 되고, 신비한 깨달음을 구하며, 윤회와 괴로움을 벗어 나려는 마음에서 수행을 하고, 고요하게 한다. 하면서, 시끄러움을 싫어하고, 원력을 세우고 뼈를 깎는 고행을 하면서, 산속 조용한 곳에서 수행하는 걸 수행이라 여기고, 이런 마음들이 가려서 돈오의 말은 그림자도 못잡게 되어 버렸든 것입니다.
또 수행한다고 하면서 여러 단계를 관해가면서 닦아가는 걸 수행의 단계로 인식하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서 가고 또 가는 식입니다. 
꿈속에서 또 꿈을 꾸는 것이지요. 
욕심을 버린다고 하면서 작은 눈앞의 것에 매달려서 실재로는 소심함과 욕심을 키우지요. 

그런 가운데 후대에 돈오 자체도 이상하게 완벽한 어떤 단계로 인식되면서 변질되어 버립니다. 그 후로 말하는 돈오는 돈오가 아닌 점수일 뿐이고, 점수는 그냥 점수일 뿐인 것입니다. 곧 돈오란 말도 뜻이 변해 버렸다는 것이지요

돈오는 별 다른게 아니고 또 생활 속에 있는 것이며, 별다른 노고도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나 후기의 변질된 돈오는 점차 열심히 닦아서 점수 끝에 마지막 관문을 통과하는 걸 두고 돈오로 관주하게 됩니다.

제차 설명하자면, 일반 수행자들이 주장하는 차츰 닦아서 깨달아 가는 (점수)길과 달마대사가 말한 돈오의 길은 시작부터 아주 다른 길인 것입니다. 따라서 열심히 차래 차래 수행해 가다보면 나중에 돈오할 것이라고 여기는 것 자체가 엉터리가 됩니다.

달마대사가 중국에 와서 한 말씀:

달마대사는 인도 향지국 셋째 왕자로 태어나서 스승 반야다라 존자에 의해 득도합니다.
달마는 전 인도를 돌아다니면서 교화한 후에 120세에 중국에 오게 되지요.

"마음 밖에 부처를 찾지 말라. 깨닫고 나서 수행해야 된다. 선과 악도 없고, 둘이 아니다. 만약 성품을 보지 못한다면, 12부 경전을 모두 연설하고 가르친다고 해도 마군이 말이며, 마군이 길을 가는 것이다. 홀연히 부처가 나타나고 보살이 나타나도 결코 예경하지 말라. 왜냐 하면 마군이가 그렇게 변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윤회도 계율도 모두 부정하는 듯한, 달마의 말에 그 당시 중국 불교계가 발칵 뒤집히고 대사의 가르침을 배격하게 됩니다.
달마의 말은 삿되며 불경스런 마군이 말로 여겨졌지요

마음밖에 부처를 찾지 말라하니, 불상을 모셔놓고 신심을 내고 기도하며 형상의 부처를 불교라고 철석같이 믿고 받드는 불교계에서 스님이나 신자들 모두가 받아들일 까닭이 없는 것이었고, 깨닫고 나서 수행하라고 하니, 깨닫기 위해서 목숨을 걸고 큰 원력을 세워서 밤낮없이 수행하는 수행자들 입장에서 말도 안되는 소리로 들린 것입니다.
왜 말도 안될까? 
"이렇게 힘들게 수행을 해도 깨닫지 못하는데 어떻게 바로 깨닫고 수행을 할까 보냐. 그 것은 위대한 스승들이나 근기가 좋아서 바로 말 몇 마디에 깨닫는 분들이나 그렇지, 근기가 약한 우리가 될까 보냐. 우리는 이렇게 힘든 노력을 해도 될까 말까다. 하고" 믿지 않았던 것입니다.

경전 곳곳에 부처님의 단 한마디 말씀을 듣고 깨닫는 모습들이 수 없이 나오기 때문에 그건 인정하지만, 자신들은 근기가 약해서 그런 일이 있을 수가 없다고 여긴 것입니다. (실재로 일반 수행자들은 여러 번 들어도 못 알아듣고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결국 달마대사의 말은 수행자들도 받아들이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선도 악도 둘이 아니며, 윤회도 없고 모든 것이 꿈이다. 라고' 말하는 달마의 말을, 계율을 잘 지켜야 성불한다고 굳게 믿는 율사들이 좋아할리가 없고, 교학을 열심히 닦고 기도 염불하며 계율을 지켜도, 성품을 보지 못한다면, 결코 성불하지 못한다는 달마의 말이 귀에 들어 올리가 없는 것입니다.

그 때 그 시절에만 그랬을까요? 
아니지요. 지금도 그렇습니다. 
달마대사나 조사들의 돈오사상은 인정 안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 당시 중국 불교계와 같이 크게 반발은 안하지만, 대충 왜곡해서 받아들이거나, 내심으로는 그 때나 다름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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