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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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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3/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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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이나 문서로 전해오는 가르침과 그리고 체계화된 관법 수행방법은 현교이며, 스승에 의해서 기기묘묘하게 다양하게 업따라 관념따라 방편이 행해지는 것을 은교라고 칭한다. 이심전심은 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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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닦는 수련을 할 때 스승과 제자의 의미는 무엇인가 다루겠다.
이를 위해서 현교와 은교의 개념을 먼저 알아야 한다.

수많은 세월을 두고 부처님이나 조사들의 가르침은 면면히 이어져 오기도 하고 중간에 맥이 끊어지기도 했다. 
우리가 항상 접할 수 있는 가르침들은 삼라만상에 가득하고 팔만대장경에도 가득 할 뿐만 아니라, 조사들의 어록과 개개인의 가슴과 가슴속에도 넉넉하게 자리잡고 있다고 본다. 
이렇게 들어난 모습들을 현교라고 하는 것이다. 
팔만대장경이나 어록, 그리고 여타 주변에 접하는 법문들을 모두가 현교라고 보면된다. 
깊고 깊은 수행의 방법들을 기록한 글이라 할지라도 이미 들어나 있는 글들은 현교라고 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은교란 무엇인가. 현교와 더불어 쌍바퀴를 이루면서, 은밀하게 스승과 제자로 전수되어 오는 것이 은교라고 할 수가 있다. 
은교의 특징은 특정 글로 그 깊은 비의를 표현하기가 어렵고, 대부분 변질을 우려해서 글로 남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설령 남긴다고 해도 그 것은 이미 현교가 된다.

스승과 제자가 마음과 마음으로 감응 하면서 가르침을 주고, 받아들이는 도리가 기본적으로 은교에 해당하는 것으로, 그 방법으로 구체적으로 수행 문에 들어가는 행법 자체가 바로 은교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 방법들을 확연하게 기록해 놓았다 해도 이는 이미 현교가 되며, 은교가 아닌 것이니, 왜냐 하면 보는 사람마다 자신의 관념으로 이해를 하고 머리로만 느끼기 때문에 현실성이 없어져 버리므로, 힘이 거의 상실이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각자 근기와 형편이 다르고 걸어온 길이 다르기 때문이며, 적응하는 것이 같지 않아서 더욱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글은 표현하는 것은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보이지 않는 변화를 읽어들이는 그 힘이 약화돼 버려서 정진의 힘을 얻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나 은교라도 현교와 더불어서 가치관과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에 다 필요하며 쌍두마차인 샘이다. 

은교의 법이 실전되거나 약해지면 스승이 제자를 길러 낼 수가 없게 된다. 제자를 뒀다 해도 스스로 깨달아 온 제자를 겨량해 보고 자기 뒤를 읻게 하는 정도지, 적극적으로 제자를 길러 낼 수가 없게 되어 버리는 것이다. 
그러면 법은 실낱같고 위태 위태해 지기 마련이다.
또 스승의 권위도 여지없이 무너지고 마는 현상이 일어난다. 왜냐 하면 아무리 그 믿에서 공부를 해서 진전이 없기 때문에 배우는 자 입장에서 볼 때, 그자리에 있어야할 이유가 없어진다. 

그렇게 세월이 흐르다가 보면 그 이유를 모르게 되고, 그것이 당연한 것으로 인식이 되고 만다. 그 까닭은 은교의 힘이 상실되거나 약해져서 그런 것이다. 결국 은교라는 것 자체도 무엇인지도 모르게 되고 만다. 
그렇게 되어버린다면 스승의 의미는 없는 것이며, 스승의 역할도, 글을 가르치고 전달하며 교리를 풀어서 해석하는 것이 스승의 역할이 되고 마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옛날부터 현교와 은교가 쌍을 이루면서 면면히 부처님의 참뜻이 이어져 내려오지만 시절인연이 안 좋으면 그 대가 끊기기도 한다. 
그 때 출중한 사람이 법을 얻으면 자기와 합치되는 먼 옛 스승들 중에서 한 분을 골라 그 맥을 이었다고 선언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스승에 의해서 깨우침을 입어서 이어져 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역시 은교의 맥 자체가 이어졌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렇게 혼자 터득한 법이라도 스스로 그 이치를 알아서 제자를 길러낸다면 또 면면이 이어 지겠지만, 대체적으로 그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대에 그치고, 곧 또 맥이 끊어지고 말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출중하면 출중한 대로 평가할 뿐이지 부처님 이후 몇대 조사다. 하는 말은 별로 중요한 것이 못 되는 것이다. 
그렇지만 후래 확인들을 위해서 그렇게 하는 것도 타당하다고 볼 수도 있겠다.

완전한 은교는 글에는 없다. 
왜냐 하면, 은교가 살아나는데는 원리가 있으니. 인연과, 확신, 자비, 몸과 마음의 구성원리 습득, 그리고 중샘심의 본능의 섭리를 분명하게 알아야만 되는 것이다.
본능의 섭리를 알 때만, 스승은 제자를 가르칠 수가 있기 때문이다.
이치나 옳고 그름, 그리고 가식적으로 정해진 논리로는, 결코 제자를 깨닫게 할 수가 없다.
당연히, 스스로 깨달았다고 해도 제자를 가르치고 길러낼 수가 없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이다.
남을 가르친다는 건 별도의 세계이다. 

근본을 알고 깨닫기 위해서는 반드시 스승이 필요한데, 그 스승과 제자가 일심으로 호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감응을 하고 이해하며 느낄 수가 없기 때문에, 안되는 것이며, 거기다가 깊은 믿음이 없다면, 스승의 가르침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는 불가능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열심히 듣고 보고, 이해하는 것은 현교에서나 통하지, 스승의 깊은 원천을 바로 알기 위한 방법은 결코 아니라는 말이다.
일심으로 동시에 느끼면서, 자신의 모든 의식과 가식망상 분별심을 놓고, 받아들일 때만 비로소 바로 알게 된다.
자기의 분별과 선과 악, 옳고 그름, 이익과 손해, 혹은 애를 쓰고 안쓰는, 관념등이 앞을 가려 버린다면, 스승의 가르침은 귀에만 올릴 뿐 소용이 없게 된다.
이것이 은교와 현교의 차이점이며, 이어지고 끊어져버리는 경계선이 되는 것이며, 쉽게 익히고 어렵게 익히는 갈림길이 되는 것이다.

 마하수련원 벽공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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