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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1/10/17
tag 돈오수행,비파사나,명상법,명상센터,
ㆍ조회: 24190    (스크랩)
명상법,명상수련, 불교- 돈오의 수행과 비파사나 수행의 다른 점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돈오수행,비파사나,명상법,명상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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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닉쿤] 비파사냐 수행법에 대해서 전에 질문 드렸던 사람입니다. (2011-10-16 14:38)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벽공, 답변.  http://www.mahazen.org


안녕 하세요.
저가 예전에 비파사나에 대해서 질문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적절한 답변을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스님께서 비파사나 수행법의 단점과 장점을 말씀해 주셔서
비파사나 수행은 관둔지 꽤 되었고요.

늘 몸이 무겁고 화가 많이 나는 증상도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마음도 안정이 되고요.
왜 비파사나 수행은 관두니까 좋아질까요.
그게 비파사나 수행법의 한계일까요. 제가 뭘 잘 못해서 그럴까요. 
그런데 불교명상수련원에서는 어떤 수행법을 가르치는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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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불교명상수련원에서는 무엇을 가르치냐고요.
어느 한가지다 하고 정해짐이 없어요. 근기 따라 다르니까요. 그러나 아래 글을 대충 참고하면 될거 예요.

비파사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읽기 전에 먼저 보세요.
근본 성품의 바다는 일체를 품어서 원융하면서도 그 어떤 결정된 모습도 용납하지 않으니 그래서 해인삼매라고도 하며 공이라고 칭하기도 하는 것.

선이다. 악이다. 괴롭다. 즐겁다. 시작이다. 끝이다. 천상이다. 지옥이다. 시간과 거리 공간 관습과 풍습은 물론이고 진리다. 아니다. 까지 절대 용납하지 않으니 찾을 수가 없고 얻을 수도 없으며 변하거나 없어지지 않는 고로 성품이라 이름합니다.
누구나 그대로 항상 함께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역대 조사들이 단박에 바로 보고 바로 깨달으라 하신 것이니 돈오가 그 것입니다.

수행자는 본래의 성품으로 성품을 볼지언정, 집중하고 선정을 닦고 번뇌를 소멸해서 얻어지는 것도 아니고, 선업을 닦아서 성품을 보는 것도 아니며, 계율을 지켜서 성품을 보는 것도 아닌 것이며, 날마다 신심을 내고 정진을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바로 단박에 성품의 배를 타고 성품의 몸으로 성품을 볼 뿐입니다.
위의 도리를 안다면 일체가 수행 아님이 없고 쓸데없는 수고가 필요 없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가식망상으로 번뇌를 없애려 수행하거나 천상이나 극락을 정해놓고 얻기 위한 수행을 하거나, 영생을 얻기 위한 수행을 하거나, 전생의 업장을 소멸하려고 수행을 한다면, 너무도 길고 먼 길을 가는 것이며 거의 이룰 수가 없게 됩니다.
왜냐 하면 꿈속에서 꿈을 계속 꾸기 때문입니다.

번뇌를 없애려고 망상을 쉬려고 한다면 더욱 망상이 치성하고 악을 떠나서 선을 행하려 한다면 악이 더 치성해지며 시끄러움을 떠나서 고요함을 닦으면 시끄러움이 더욱 치성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파사나 같은 수행으로는 결말이 나지 않는 것이며, 도중에 종종 필요한 수행이지만, 관법의 경계일 뿐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복잡하고 다단한 현대인들에게는 어울리지 않고, 수행이 깊어 질수록 축처져 버릴 뿐입니다.
고요한 모습은, 남 보기에는 그럴듯 하고 매우 좋아 보이지만, 수행이 아니다.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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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파사나의 장점과 단점

비파사나는 처음에 몸의 동작을 주시하는 것으로 시작을 하는데 잡념이 많고 마음의 갈등이 심하며 집착이 많은 경우에 잘 집중이 되는 방법입니다.
그 집중이 잘 이루어지면 다시 몸을 놓고 마음의 흐름을 관하는 단계로 발전하게 되는데요.
그 집중이 잘되면 다시 마음을 자체의 근원 살피고 놓아지는 단계로 접어들 게 되는 관법입니다.
이 과정 중에서 몸에 의식을 집중할 때 몸 상태가 별로 안 좋은 분들에게는 몸이 무거워지고 화기가 몸에 정체되면서 화가 잘 나는 증상이 생기거나 합니다.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고 각자의 몸 상태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런 증상이 있다면 강 약을 조절해야 하며 의식을 좀 더 한가롭게 유지해야만 하는데 그 방법들이 좋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이 수행방법은 마음을 놓는 단계로 발전한다고 해도 제대로 지도를 받지 못한다면 나약하고 고요함을 천착하게 되는 단점이 생기게 됩니다. 보다 큰 걸림 없는 선정이 무엇인지 모르게 되는 것입니다.

수행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대체로 맑고 조용하고 고요하기는 하지만 활달함은 사라지며, 크고 웅장한 저 언덕을 넘기에는 역부족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어떤 수행이 좋은 가에 있지는 않고, 올 바른 지도를 받는다면 어떤 방법이라도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가 않다면 세상에 없는 수행법이라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골을 수비수가 넣든 스트라이커가 넣든 골을 넣기만 하면 되는 것이지, 꼭 스트라이커만 골을 넣는 다는 법칙이 없다는 것입니다. 승리는 감독의 역량과 선수들의 역량과 조화에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글을 보고 듣고, 아무리 혼자 노력하고 아무리 이해를 하려고 해도 안되는 산란한 수행자가 비파사나를 먼저 닦고 점차 본래 근본을 보려는 수행을 한다면 매우 유용합니다.
대신에 반드시 밝은 지도자가 있어야만 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의식을 맑게 한 다음에 한달음에 근본법을 보는 것입니다.
이 역시 혼자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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