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영적완성수련

자기완성 수련의 길, 불교교리와 명상수련에 관해서 질답,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

영적완성수련 - 영적완성수련
작성자 나옹
작성일 2018/09/01
성별
  (스크랩)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 불교문답,수련문답,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 영적완성수련


스님 말씀이 옳습니다.

이러한 것들에 신경을 쓰는것은 저한테 이익이 되지 않고 남들한테 이익이 되지 않으니 어리석은 일입니다.

또한, 진리, 불법에 집착하는것도, 금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병이 되듯이 좋지 않음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이제는 서서히 누가 어떻게 가르치건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이제 제가 그러한 식으로 반응을 하게 됐던 이유와 제 과거 경험들을 설명하자면 저는 불법에 대해서 원래부터 알수없는 신심과 끌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가 한때 특히 불법의 가르침과 관련해서 아주 민감하게 반응을 했던 이유는 잘못된, 정확하지 않은, 편협한 가르침들로 인해서 주위 사람들이 불법에 대한 신심을 잃게 되고, 수행에 진보가 없게 되는것을 직접 보면서 거기에 대해서 너무나도 가슴아프게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만 하더라도, 정말로 순수한 분으로, 평생을 헌신해서 신심과 간절함으로 수행했건만, 결국에는 30년후에는 환속하셨습니다.

세속일이야, 다 장삿속이고, 아상이고 아만으로 하는 일이니까 무슨 일이 일어나건 신경 안 쓴지 오래됐고 그런갑다 합니다.

다만, 깨달았다고 하는 이들이, 체험을 했다고 하는 이들이, 부처님의 그 광대하고 직접적이고 생각으로 헤아릴수 없는 가르침을, 그 니까야 전부를, 자기 방편 하나보다 못하다고 선전하면서 사람들을 잘못 가르치는것으로 인해서 제가 직접적인 좋지 않은 영향을 받은적이 있습니다.


자세한 이름은 제가 여기에 적지 않겠으나, 선불교쪽 수행을 지도하는 수행단체 거사가 있습니다. 이 사람의 법문과 대화를 통해서, 윤회건 뭐건, 그냥 다 방편으로 한 헛소리고 신경쓸거 없다, 이런식으로 배우기 시작했고, 그렇게 그런식으로 이 사람 법문과 직접 전화통화를 통해서 대화를 하다 보니까, 점차적으로 불법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고, 단멸론쪽으로 가기 시작하는 스스로를 보게 되었습니다.

특히 깨달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지도하는 방식이, 예수건, 알라건, 야훼건, 부처님 가르침이건 말을 따라가지 않고 들으면 다 깨닫고 진리다, 이런식으로 많이 가르치면서 니까야에서 부처님이 말씀하신 모든것들을 방편으로 만들어낸 소리로 치부하고, 자기들 방편이 최고다 이렇게 가르치는데, 제가 거기서 아주 좋지 못한 경험을 했습니다.

어쨌거나 그런 영향으로 거의 불교와 수행, 진리에 대해서 모든 신뢰와 신심이 사라지고, 단멸론쪽으로, 갈뻔하다가, 니까야와 숫타니파타, 그리고 스님의 글들을 보면서 다시 신심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분노를 했던 이유가, 세속의 일들이야 다 돈벌이고 아상이니까 자기를 내세우면서 그렇게 광고를 하는게 이해가 가지만, 불법을 체험해다고 하는 사람들이, 깨달았다고 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일반 중생들보다 더 아상이 강하고, 왜곡되며, 편협된지, 그렇다고 한다면 그 사람들이 얻었다는 깨달음과 체험은, 그게 과연 불법의 체험인지, 그런것에 대한 분노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건 미묘해서 글로 쓰기가 조금 그런데, 저는 팔리어 니까야를 읽으면서, 이게 다른 종교나, 아니면 그외 사람들이 방편으로 만들어낸 그런 소리들이 아니라는것을, 몸으로 체험을 하고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평생동안 허리 통증등과 근골격계 문제가 있었는데, 특정한 방식의 의념과 관찰을 통해서 의념이 물리적인 힘으로 전환이 되는것을 체험했습니다. 이걸 아주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움직이려는 의도는 있는데 움직임이 일어나기 바로 직전의 상태를 면밀하게 관찰하면서 다양한 의념으로 몸을 운용하는것인데, 말로 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굳이 설명을 하자면 사마타와 위빠사나가 합쳐진 그 무엇으로, 몸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기 바로 그 직전의 상태에 대한 면밀한 연구와 체험입니다. 어쨌거나 몸으로의 직접적인 체험과 의념이 물리적인 힘으로 전환되는것을 경험을 통해서, 니까야에 나오는 내용들이 우리가 지금 할수 없다고 해서 그걸 방편으로 그냥 한소리라고 치부해서는 안되는것임을 몸으로, 물리적으로 체험을 몇번하였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여기에 의미를 두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런 몸으로의 체험을 통해서, 본래 몸이 존재하지 않고, 본래 중력이 느껴지지 않아야지 정상이라는것까지는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이게 몸으로 체험하고 물리적으로 경험을 하는것이라서 말로 하자니 상당히 애매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니까야에 나오는 자애관, 사무량심을 하면서 바로 직접적으로 효과를 보면서, 그렇게도 그전에 10년넘게 화두나 , 그외 깨달았다는 수행단체의 설법을 들을때와 비교가 안되게 저한테 도움이 됨을 느꼈습니다.

또한 맛지마 니까야의 공에 대한 짧은 경과 광대한 마음에 의한 해탈, 등에서 표상의 확장으로 인한 수행법을 설명하시는데, 그게 제가 과거에 무의식적으로 짐작을 하고 응용을 하던것과 근본이 상당히 유사해서 놀랐습니다.

또한 미국의 유명한 정신과의사가 전생퇴행 수천명을 통해서 쓴 기록이 니까야에 나오는 부분적인 내용과 너무나도 유사해서 놀랐습니다.


그러나 아직 저는 스님이 말씀하신데로, 제대로 된 수행의 길에 들어서지 못한거시 맞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니까야와 숫타니파타, 그리고 스님의 법문들은 지금 깨달았다고 지도하는 수많은 사람들의 설법보다 도움이 됩니다. 스님이 저의 상태를 보시고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0]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아래글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영적완성수련 - 영적완성수련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영적완성수련 - 영적완성수련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본문내용
공지

국내 유일 1대1 코칭 단계적인 명상수련,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정신불안,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4985 국내 유일 1대1 코칭 단계적인 명상수련,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정신불안,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인터넷과 통신을 통한 국내 유일 1대1 코칭 명상수련, 기적같은 정신불안극복수련, 정신력강화수련, 종교불문 지역불문 지도 가장 쉬운 최상의 지혜.    <마하수련원 회원등록 바로가기>→ 스마트폰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PC :  http://m..
공지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수련원 7300 게시판 글 보는 방법. (레벨등업과 포인트증가).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금강경강의나 다른 육성 영상 올리는 걸 계속 구독을 하실 분은 스마트폰으로 유튜브 로그인해서 들으시고 화면 아래나 화면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된 "구독" 버튼 눌러 놓으세요.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유뷰트 알림신호 받게 설정하세요. 그..
공지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수련원 10303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함
안녕하세요 당분간 마하수련원 이름과 불교명상수련원 이름을 같이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네이버에는 그대로 마하수련원으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사이트 이름 변경 수정이 안되서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다음이나 야후 같은 사이트는 불교명상수련원으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마하수련원..
2950 명상

스님 저의 경계를 살펴 주십시오.

불멸 12 스님 저의 경계를 살펴 주십시오.
스남 삼배드립니다.항상 건강하시고 우리를 이끌어 주시기 바랍니다.저가 묶은 숙제를 푼 것 같아서 스님께 말씀드립니다.전에도 한번 스님께서 저의 경계를 인정하지 않으셔서 정말 골몰하게 살피고 또 살피게 되었는데요.저가 문은 열고 향기는 맡았는데 한 발을 내딛지 못한 것 같습니다.확신과 망서림이 교차되었다고 할..
2949 수련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나의 길 256 안녕하세요. 마하수련원 수련하는 방법은
마하수련원은 어떤 수련을 주로 하는지 궁금합니다.일반 사찰에서 하는 수련과 비슷한가요. 아니면 명상센터에서 하는 것과 비슷한가요.화두 위주로 하는 가요.그리고 심신 극대화나 정신안정을 위해서는 어떤 수련을 하는 가요.
2948 답변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벽공 247 회원등록 창을 눌러서 안내문을 보세요
수련에 뜻을 두고 있다니 반갑습니다.홈페이지 상단 위에 수련회원등록을 눌러서 창을 열고 거기서 다시 명상수련 가입하기를 다시 누르세요.그러면수련을 어떻게 받는지 안내문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그걸 참고로 하세요.그리고 그 창의 아랫 쪽에 회원가입 정보를 적어 넣으시면 가입이 되게 됩니다.꼭 안내문을 읽어 보세..
2947 수련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불멸 273 파동의 원리를 분명하게 체득하려면
스승님 홈페이지에서 인연 인과응보 윤회 찾아보고 비샤카 책에서 자세하게 여러 번 보았지만 생활 속에서 지혜롭게 바로 보는 것 까지는 아직 안됩니다.어떻게 하면 파동의 원리를 자세하게 알게 될 까요.
2946 답변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벽공 280 파동의 원리는 인과 윤회 진화 인간의 흥망성쇠와 화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파동의 원리는 책이나 법문으로는 어설프게 이해만 가능합니다.실질적으로 관하면서 익혀야 알 수가 있는데 나중에 수련하면서 익히게 될 것입니다. 
2945 수련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청정화 421 둘이 아닌 수행의 문
스님  삼배드립니다.한국 정치도 그렇고 경제가  안 풀리니까. 사람들이 힘들어 합니다.저는 수련하는 힘으로 예나 지금이나 그 마음이 둘이 아닙니다.스님의 가르침으로 소식을 접한 후에 그 뒤로는 한 마음도 물결이 치지 않습니다.그러나 아직은 그 자리를 의식하는 상태인 것 같습니다.저번 스님의 말씀 대로..
2944 답변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벽공 413 절실함이 부족하면 그래요
그것은 절실함이 부족했기 때문에 아직도 놓고 잡음이 되풀이 되는 고로 그와 같은 것입니다.믿둥이 빠져서 허공이 되어 버리면 물을 채울 일도 비울 일도 없을 것인데.그게 아녀서 그런 것입니다.시계추가 왔다 갔다. 하는 것을 생각 해 보세요.
2943 명상

명상 부작용

자살하는꼬마선충 368 명상 부작용
안녕하세요 스님<혜거스님의 15분 집중공부법> <명상에 답이있다> 책을보고 명상을 하려고 하는데 네이버시크릿 까페에 명상부작용에 관한 글을 봤는데 뇌가 어딘가로 빠지는 느낌이 무섭다고 하였습니다.명상에 부작용이 있나요? 글을 보면 무섭던데 명상 부작용을 겪지 않으려면 어찌해야하나요스님께 명상을..
2942 답변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벽공 395 명상 부작용 그런 것 신경 안써도 되요, 욕심으로 엉뚱하게 하니까 그렇지
질문하신 대로 답변드립니다.카페에서 멋 모르고 명상부작용에 대해서 떠드는 것 신경 끄세요. 그 카페가 뭐하는 곳인지 모르지만.명상이든 뭐든 욕심을 과도하게 내서 멋모르고 하니까.효과가 없게 되는 것이고 질문한 그런 부작용은 과도한 과민 상태서 오는 상상의 부작용이라 별 것 아닌 것입니다.그러나 책을 보고 공부..
2941 수련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나옹 379 과거의 시행착오에 대해서
스님 말씀이 옳습니다.이러한 것들에 신경을 쓰는것은 저한테 이익이 되지 않고 남들한테 이익이 되지 않으니 어리석은 일입니다.또한, 진리, 불법에 집착하는것도, 금가루가 눈에 들어가면 병이 되듯이 좋지 않음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습니다.그러한 이유로, 이제는 서서히 누가 어떻게 가르치건 거기에 신경을 쓰지 않고 ..
2940 답변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벽공 407 있다 없다.맞다 안맞다 모든 것을 느낀대로 그대로 두고 집착하지 마시오.
  없다 모든 것이 끊어졌다 본래 안 팎이 없다. 혹은 과거도 없고 미래도 없다. 인과가 없다. 이렇게 되면 무상 외도가 되는 것이고 심심이 끊어지고 할일이 끊어지고 배움이 끊어지고 발전 할 수가 없고 검토하고 거리가 먼 것이요.  그리고 아직 준비가 안된 소린지 아까 최상승을 논하고 인생을 논하고 이..
2939 수련

신심과 분노

나옹 441 신심과 분노
안녕하세요 스님. 답변 감사합니다.스님이 말씀하신데로 참나, 무아, 공이 다르지가 않다고 짐작은 했으며, 공이 없다 할때의 공이 아니다 라는것도 니까야, 숫타니파타를 읽으면서 확인했습니다. 초기 불교 경전 보면, 아라한이 죽은 후에는, 단멸도 아니요, 상주도 아니요, 있다 없다, 그런 식으로 헤아릴수가 없다 라는..
2938 답변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벽공 372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일단 이해한 견해는 옳소. 깨달음 핵심은 깊은 곳에 일체가 잡음도 없고 놓음도 없어야 되며, 공도 아니고 공아님도 없어야 되니, 더럽혀짐도 없고 깨끗함도 없는 자리라. 진리다 법이다 도다 그런 것 마저도 있지 않는 곳인데, 그 도리가 부처님 당시 없다가 지금 생겨날 수도 없고 그때 있다가 없어질 수도 없는 것이오...
2937 수련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마하무드라 379 수련 하는 중에 느낀 것인데요.
스님, 삼배드리고 질문 드릴까합니다.제가 어떤 분과 대화를 하는 동안에 마음세계 이야기가 나와서 서로 문답을 했는데요.그분이 저와는 달리 정말 특이한 세계를 주장하고 거기에 진리가 있다고 굳게 믿는 데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진정한 수련은 무엇일까 서로 너무 거리가 멀었는데요.그사람의 수련은 저 멀리 있었..
2936 답변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벽공 389 환상과 몽환의 공부는 나중에 부질없게 됩니다.
몇 푼 안되는 것에 어리등절 하다니.그런 말과 공부에 햇갈린다는 건 중심이 아직 제대로 잡히지 않아서 햇갈리게 되고 막히게 되는 것입니다.그가 말하는 그 모든 현상과 세계가 어디에 있는 것인가요?따로 서에 있다 동에 있다 주장 하겠지만 실상은 그 정신 가운데 자리잡은 망상에 끌린 것이며 망상을 진리라고 고집하는..
2935 수련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마하탐 427 최상승과 일승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항상 스님의 가르침 깊게 세기고 있습니다.제가 직장이 하도 옮겨 다녀서 직접수련을 받고 싶어도 아직 용기를 못내고 있는데요. 안정이 되면 저도 수련을 해 보고 싶어요.제가 늘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봅니다.일승이나 최상승의 개념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교리차원 말고 실질적인 차원에서요.감..
2934 답변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벽공 394 최상승의 문은 단계가 없고 가장 지름길이며 수행의 시작이다
 네 좋은 질문하셨네요. 최상승은 함도 없고 구함도 없고 버림도 없습니다.  청정 본연 그 자리가 최상승입니다. 수행자가 그 도리를 단번에 알아서 단계도 없고 구함도 없고 더 이상 의혹도 없으면 최 상승의 문에 노닐고 있다 이렇게 할 것이며, 수행의 끝이면서도 바로 그때부터 수행을 하는 것입니..
2933 수련

참나, 무아, 공,

나옹 456 참나, 무아, 공,
스님 안녕하세요.질문이 3개 있습니다.1. 스님이 법문에서 말씀하시는 참나를 찾는것과, 무아에 대한 통찰, 본래 나 라는게 공함에 대한 통찰은 서로 다른건지, 같은건지 궁금합니다.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 같다면 어떻게 같은건지, 알고 싶습니다.2. '나' 만 공한것인지 아니면 밖의 세계도 공한것이지, 어떻게 보시는지..
2932 답변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벽공 428 무아 참나 공에 대한 설명, 교리와 수행문의 차이와 스승의 방편
질문을 보건데 열심히 공부하는 그 모습이 보입니다. 그런데 전체적으로 볼 때 그 질문 내면에 흐르는 내면이 교리 속에 들어 있어요 교리에서 교리를 들여다 보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수행 수련에 들어서 바라보는 그 자체는 아직은 아니에요.  지금 어떤 수련을 한다고 해도 현재 마음 상태는 교리 분별..
2931 수련

수련을 하는 기간을 알고 싶어요

하뉘바람 348 수련을 하는 기간을 알고 싶어요
스님 안녕하세요 수련회를 하면은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야 될까요 그리고 그냥 불편한 마음 힘든 마음을 바로 잡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까 그 기간을 좀 말씀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깨달음으로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한 수련을 한다는 것은 시간이 좀 많이 걸리는가요 아니면 어떤 특정 방법을 배워서 한..

12345678910다음목록,,,129

영적완성수련 - 영적완성수련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