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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4/11/12
tag 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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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마음수련: 법문,윤회, 업장과 운명의 씨앗, 고정관념과 습관

운명은 참으로 알 수가 없다. 하고 뜻대로 안 된다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원하는 대로 다 된다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 되지요. 그런데 불교에서는 지은바 업대로 미래의 과보를 받는다고 합니다. 이 의미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평소에 원하지 않든, 원하든, 정말 어쩔 수 없는 불가항력의 환경에 의해서건 적응하고 판단해 가는 과정에서 생각을 거듭하게 되고 행동도 거듭하게 되지요. 그러면 세월이 흐르면서 습관이 들게 됩니다. 이런 습관이 더욱 깊어지면 업이 됩니다. 이 업은 절대적은 아니지만 어지간해서는 거의 바뀌지 않아요. 그리고 그전이나 그 과정을 겪으면서 다시 깊은 고정관념이 만들어집니다. 고정관념은 자신만의 선과 악을 결정하고 소중하게 여기는 대상과 집착하는 대상 싫어하는 대상을 만듭니다. 고정관념은 주인과 같고 습관은 일꾼과 같습니다.
고정관념은 한번 굳어지면 참 변하지 않게 됩니다. 성격이나 운명 자체가 고정관념과 습관에서 비롯되니까요. 가벼운 습관도 바꾸려면 대단히 어려운데 익어지고 익어진 고정관념과 습관이 잘 바뀌겠습니까? 

그렇게 되면 정신이 있든지 없든지 환경이 어떻더라도 그 길을 향해서 걸어가게 됩니다. 
그 힘은 강력해서 정신이 혼미해도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그 힘으로 그 길로 진화하고 그 길로 윤회하는 것입니다. 곧 자신의 선택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유리한 길을 혹은 옳다고 여기는 길로 선택하면서, 자신이 만들어가는 길은 길인데, 다가오는 결과는 자신이 바라는 길과 는 영 판이하게 정반대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미 다가올 때는 마음에 안 들어서 바꾸려고 해도 잘 안됩니다.
그래서 운명은 뜻한 바대로 안 된다. 하는 것입니다. 
이미 그전에 굳어져 있고, 걸어왔기 때문에 중도에 변경하려고 해도 잘 안 됩니다. 잠시 잠깐 생각을 하고 마음을 바꾼다고 해도 그 힘의 길은 변하지 않습니다. 밥을 먹고 배가 부른 것과 밥 생각만을 한 것과의 차이처럼 확연하게 다른 것입니다. 

그러므로 묵묵히 좋은 습관을 쌓아야 하겠지요. 그렇다면 좋은 습관의 정의는 무엇일까. 
그저 좋다는 일을 하는 게 좋은 습관일까? 그건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 사람이 노래를 잘 부른다고 합시다. 자신은 노래를 부르면 항상 즐겁고 행복하다고 해도 그 노래를 듣고 다른 사람들이 피곤하게 여기고 싫어하는 데도 시도 때도 없이 장소불문하고 노래를 한다면 정신 나갔다고 하지 않겠어요. 그건 좋은 습관이 아니지요. 
좋은 습관은 자신도 행복하고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행위나 마음 씀이 좋은 습관입니다. 

나쁜 습관이란 무엇일까? 자신도 망가지고 남도 망가지게 하는 것이 되겠지요. 가장 주변에 접하기 쉬운 것의 예를 들자면, 알코올중독이나 강요, 거짓말, 사기 같은 것이지요. 
그 외에도 수없이 많습니다. 나쁜 습관도 한번 깊이 들면 거듭 자연스럽게 행해지고 정신이 없어도 죽는 그 순간에도 그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그 운명의 과보를 받게 됩니다. 

좋은 습관은 만들어 가면 돼요. 
다시 예를 들자면 수학을 싫어하고 열심히 노력해도 진취가 없어서 수학 생각만 해도 답답한 학생이 있다고 합시다. 이 학생이 계속 그와 같이 마음을 쓰면서 수학을 대하게 된다면 습관이 되고 익어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다시는 수학을 가까이하기도 싫어서 장차 수학과는 영 거리가 멀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렇게 그 마음이 깊어지기 전에 마음을 바꾸어서 비록 잘하지 못하는 수학이지만 즐겁게 여기고, 하면 된다는 굳은 신념으로 무장하고서 꾸준히 수학을 가까이하게 된다면 결국에 가서는 수학과 친해지게 됩니다. 
그것이 습관이 되면 그때부터는 자나깨나 수학을 생각하고 수학을 잘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다가 보면 수학에서 빛을 발하는 미래가 기다리겠지요. 그것이 과보입니다.

무엇이든지 자신이 능동적으로 만들고 바꿀 수가 있는 게 습관입니다. 여기서 주의를 할 게 있다면 아무리 좋은 습관이라도 집착을 하면 부작용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항상 자비롭고 즐거우며 남을 잘 대해 주고 베풀기를 좋아하는 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합시다. 
그러나 자신의 행위에 집착하게 되면 상대적인 대가와 결과를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베풀었다고 해서 항상 좋은 결과가 있으라는 법도 없고, 도움을 받은 사람이 모두 은혜를 알고 기억한다고 할 수도 없지 않은가요. 또 죽어라 베풀었어도 효과가 없이 상대가 다른 길로 갈 때는 베푼 자체가 회의가 들고 실망도 크며 피곤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므로 자비를 행했다는 생각도 잊어버리고 베풀어야 온전한 공덕이 된다고 해서 무주상보시를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게 쉬운가요. 꼭 베풀면 어딘가 본전 생각을 하게 되거든요. 그와 같이 좋은 습관도 집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과보는 그게 지은바 익힌 업대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좋은 원력을 세우고 세상이 다 할지라도 계속 실천하는 게 자신의 길을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운명의 수레바퀴를 스스로 만들고 스스로 굴리는 것입니다. 천상도 지옥도 자신이 선택하는 셈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좋은 업을 쌓아도 그 길이 해탈의 길은 아니지요. 그래서 선행과 복력만으로는 해탈을 이룰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해탈이란 선한 길도 악한 길도, 좋은 습관도 악한 습관도 모조리 초월해서 두 길을 떠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선한 길을 닦아서 좋은 과보를 받는다고 해도 그 길 자체에 매여 있어서 윤회를 벗어날 수 없지요. 

위에 글은 잎사귀 세느라고 한 말이고, “무상의 수레를 타고 달리면 절로 쌍으로 굴러갈 것인데, 왜 어렵다. 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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