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명상수련,

벽공스님께서 참선, 명상수련, 불교 핵심 가르침을 알기쉽게 쓴 글

 


여긴 PC용입니다=) 스마트폰 용 홈피로 보려면 클릭

명상수련 - 명상수련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3/30
tag 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스크랩)

참선수행: 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 불교,명상법,참선화두


참선수행: 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 명상수련
참선수행: 마음수련,명상- 조사선, 간화선의 길, 마조, 조주, 백장, 


위 육성법문은 아래의 글보다 1단계 더 세밀하게 되어 있습니다.


-----------------------------------------
어떤 스님이 조주스님께 물었다.
"무엇이 사문의 행동입니까."
"손을 펴고 다리는 펴지 않는다."
-------------------------------------
어떤 스님이 물었다
"우두스님이 사조 도신스님을 벱지 않았을 때는 어땠습니까."
"땔나무도 많고 물도 많았다."
"만난 다음에는 어땠습니까."
"땔나무도 많고 물도 많았다."
-------------------------------------------

한스님이 물었다.

"무엇이 저 자신입니까."
"죽은 먹었느냐."
"먹었습니다."
"발우를 씻어라."
------------------------------------------------
한스님이 물었다.

"입을 열지 않고도 문답을 할 수가 있습니까."
"바로 이때다."
"스님께서는 문답해 주십시오."
"나는 일찍이 꺼내 보이지 않았다."
----------------------------------------------



조주스님 가르침은 한결같이 지향하는 바가 동일 하나, 그러나 각각의 문답의 특성은 있으니, 어떤 문답은 일체가 천연의 '도'임을 보이고, 어떤 문답은 항상 함께 함을 보이고, 어떤 문답은 본래 정해진 벽이 없는 모을 보이고, 어떤 문답은 위 없고 무엇과도 짝할 바가 없고 얻고 잃음이 없는 도리를 보인다.
따라서 조주스님의 언설은, 부처나 조사의 질서 정연한 가르침에도 근거를 두지 않으며, 사회의 학문의 질서에도 근거를 두지 않으며, 사회의 풍습과 관습의 질서에도 근거를 두지 않는다.
당연한 계율과 선과 악에도 근거를 두지 않는다. 또한, 일체의 사상과 종교에도 그 근거를 두지 않는다.
하늘과 땅, 천상과 지옥, 어디에도 그 짝할 바가 없다.
운명과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모양과 짝을 이루지 않는다.
행복과 불행, 두려움과 환희, 어디에도 근거를 두지 않는다.
수 많은 세월과 역사 속에 인간이 어리석은 미망으로 이룩한 모든 지식과 학문과 도리와 질서에도 짝하지 않는다.
왜 그런가. 본분사가 그렇기 때문이며, 그것이 바로 안심입명처이기 때문이다.
알겠습니까?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은 널리 비추어 자신을 잘 살피시라.


마대부가 조주스님에게 물었다.

"스님께서는 수행하십니까."
"내가 수행을 한다면 큰일 나지요."
"스님께서 수행하지 않으면서 누구더러 수행하라고 하십니까."
"대부야말로 수행하는 사람이요."
"저 같은 사람이 감히 수행한다고 하겠습니까."
"대부가 만일 수행하지 않는다면 어찌 인왕의 자리에 있을 수가 있겠소. 굶주림에 허덕이며 꽁꽁 얼어붙은 경지에서 풀려날 기약이 없을 것이요."
대부는 이에 대해 눈물을 흘리면서 절하고 물러났다.


이 무엇일 꼬?

조주스님은 자신은 수행하지 않는다고 답한다. 그러면서 오히려 마대부가 수행을 하고 있다고 말씀을 하신다.
마대부가 수행을 하기 때문에 인왕의 자리에서 견제한다고 하시는 것이다.
이 말 끝에 마대부는 무엇을 깨달았을까.

수행이란 무엇인가.?


스승 마조와 제자 백장이 길을 가고 있었습니다, 
마침 물오리 떼가 소리를 내며 날아가니 마조가 물었습니다, 
 "무슨 소리냐?" 
"물오리 소립니다" 
 "그 소리가 어디 있느냐?"
"날아가 버렸습니다." 
이에 마조가 백장의 코를 잡아 비틀었다. 
백장은 아픔을 못 이겨 소리 질렀다 
그때 마조가 하는 말 
 "그래도 날아갔다고 말할 테냐?"
이에 백장은 깨쳤다. 
------------------------------------------------------------------======= 

위의 내용은 스승인 마조스님과 제자 백장스님의 일화입니다. 

위의 글을 읽고 지금 수행을 하고 있거나 수행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이라면 과연 백장선사는 그 순간 무엇을 깨쳤을까 하고 의문을 가질 수가 있을 것입니다. 

부처님과 같이 그 순간 삼명육통 (三明六通) 을 얻고 일체의 번뇌와 업을 소멸하고 윤회를 끊었다는 말인가. 부처님이나 아라한과 같이 어떤 특수한 경계를 얻었다는 것인가. 아니면 다른 어떤 경계를 얻었다는 것인가? 
하고 의문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또 그런 깨달음이 어떻게 그런 한 순간 작용으로 가능한 것인가. 하는 의문도 들 수가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경전과 글의 바다에 빠져 있거나, 어리석음과 번뇌를 버리고 위대한 부처님의 형상화된 깨달음을 추구하며, 나고 죽는 삶의 고통과 윤회의 고통을 벗어나야 한다는 관념과 결정적인 상대적인 시각 속에 머물러 있는 분들은 가까이할 대목도 아니고 이해와 납득이 불가한 자리입니다. 

또 그렇게 하려고 수행을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아마 이생이 다 하도록 발버둥 처도 그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한, 알지 못할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말한 깨달음이란 별도의 어떤 세계를 말함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그 깨달음의 세계는 부증불감이며 깨끗하지도 더럽지도 않고, 있다가 거나 없다는 경계도 아닙니다. 
일체의 제불보살과 성인들의 궁극적인 깨달음의 세계이며 잡을 레야 잡을 수도 없고 잃을 레야 잃을 수도 없는 경계들입니다. 
그래서 별도의 세계도 아닙니다. 
만약에 별도의 세계나 경계라면 깨달았다고 하지 못할 것입니다. 
곧 생멸이 있기 때문입니다. 

경전과 진리와 종교에도 매이지 않으며, 인간과 행복과 불행에도 매이지 않으며, 그리고 얻음과 잃음, 죽음과 삶을 경계에 얽매이고 집착하지 않으면 비로소 드러나는 경계인 것이며 그때는 경계라고 하지도 않는 것입니다. 
아직도 글과 경전과 벗어남과 번뇌에서 발버둥치고 더 나은 세계를 원하는 그런 이중적이고 상대적인 의식으로는 계산하고 알아차릴 그런 자리가 아닙니다. 
‘나’라는 물건에 의지하는 한 이해불가입니다. 

그간 수행의 기간이 길며 점차 닦고 닦아서 대단한 경계를 이루고 신통이 있고 세상을 꿰뚫어 본다고 해도 알아질 자리가 아닙니다.
처음부터 길이 다른 것입니다.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 http://mahazen.org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 불교명상수련, 마음수련, 명상하는법,인성교육,심리안정, 불교법문,자연치유,
금융투자자, 스포츠선수, 기업인, 정치인, 교육자, 연구자, 수험생, 정신능력극대화와 안정수련.
번뇌치유,(우울증,불안공포증,빙의,강박,과대망상,성격개조,스트레스)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PC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html
스마트폰클릭-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PC라면 클릭 - http://bit.ly/2qSYqES

스마트폰 클릭-
http://bit.ly/2qZVyV6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명상수련 - 명상수련

("수련에 대한 전반적인 지침을 현대적인 관점으로 벽공스님이 쓰신 글, 무단복사배포금지)

여기는 PC용입니다=) 스마트폰용으로 보려면 클릭하세요

명상수련 - 명상수련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본문내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정신불안 극복, 전문인 정신 능력 극대화 수련하는 마하수련원

벽공 52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정신불안 극복, 전문인 정신 능력 극대화 수련하는 마하수련원
아래의 화면이 안보이면 클릭=> https://youtu.be/TAWWMxqoGpY?t=5반갑습니다.마하수련원에서는 기본적으로 깨달음을 위한 명상수련을 전문적으로 수련하는 곳입니다. 특징이라면 한꺼번에 모아놓고 가르치는 곳이 아니고 1대 1 코칭으로 개개인의 특성과 습성에 맞게 전문 수련을 시키는 곳입니다. 그 외에도..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9739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인터넷과 통신을 통한 국내 유일 1대1 코칭 명상수련, 정신불안극복수련, 정신력강화수련, 종교불문 지역불문 지도 가장 쉬운 최상의 지혜    <마하수련원 회원등록 바로가기>→ 스마트폰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PC :  http://mahazen.org..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3158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http://www.mahazen.org 요약: 1. 토론성 질문은 받지 않으며 질문하신 분과 연관이 크게 없는 남의 일로 하는 질문도 받지 않습니다. 그런 토론과 질문에 답할 시간이 없으므로 그렇습니다.2. 올려진 글이 무슨 뜻인가? 지식으로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계속 반복 보시면서 자..
517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364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교육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사람을 교육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평생을 인연있는 사람들을 교육을 하고 법문을 했던 어느 노 스님을 뵌적이 있었습니다. 그분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분의 말씀이 사람을 교육한다는 것이 예시당초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되..
516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375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아래 글은?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중급은 어렴풀이 이해가 될 것이며, 하급은 약간 와닫거나 와닫지도 않을 것이나 열심히 흉내를 내면 이익이 있다.  -------------------------------------------------시대와 역사 속에 세상이 사악하면 다스리는 법도 형벌도 악해진..
515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622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도서 '비샤카' 파동의 원리로 설명하는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 다차원 과학 성립과 명상과 깨달음의 길 비샤카 책은, 아무도 누구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며, 깨달음과 명상 진화 윤회 인과응보 운명 인생의 의미를 풀어가는 구도소설인데 파동의 원리가 내면에 흐릅니다.  진화..
514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610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팔만 대장경에서 핵심이 되는 내용을 뽑아 본다면 무엇일까. 아마도 근본성품을 깨달아 성불하라는 것일 것이며, 일상 생활면에서 본다면 화합과 보시행이 아닐까 합니다. 화합과 보시행은 둘이 아니며, 깨달음 또한 화합과 보시행을 바탕으..
513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818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어려운 얘기는 아니고 가장 쉬우면서도 우리 주변에 항상 있는 것. 그리고 항상 마음속에 부딪히고 아는 것을 한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믿음은 왜 필요할까요. 종교에 대한 믿음 그것은 왜 필요할까요. 그리고 사람에 대한 믿음 신뢰, 이런 것은 왜, 필요할까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
512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838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무애행이 있습니다. 무애행이라는 것은 무엇인가.예로부터 무애행은 그 마음에 머무른 바가 없고 어디에도 걸림이 없는, 어디에도 막 힘이 없는 것을 두고 무애행이라고 합니다. 어느 정도 공부가 이루어지면 한없이 편안하고 걸림이 없는 듯하고, 막 힘이 없는 듯한 경계에 들어갑니다.  간혹, 전혀 공부가 아직 여물..
511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899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이런 말이 있습니다. 목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어떤 것이 목마르기 전에 샘을 파는 것이겠습니까.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이겠지요. 인생을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있을 것이고 과거 현재 미래의 거대하고 장대한 인연을 이어가면서 생사를 거듭 해 온, 윤회의..
510

용맹한 그대여 지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벽공 1198 용맹한 그대여 지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정진. 오로지 그 도리를 간절하게 의문을 가지고 의심하고 또 의심하며 근본을 살피고 살펴라.앞도 뒤도 과거도 현재도 미래도 놓고 일심으로 정진하는 것이 화두의 기본이며 힘이 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런 말에도 집착 할 필요가 없다. 그렇게 하면 분명하게 어떤 집중을 이루게 되고 힘이 생기는 건 분..
509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벽공 1264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마음 닦는 법 얻고 실천하기, 몸 관리법 얻고 실천하기, 숙달력, 창의력, 전문 능력 얻기, )  바둑판을 앞에 둔 기사들은 한 수 한 수 둘 때마다 수 읽기에 몰두합니다. 빈자리에는 어디에나 둘 수가 있지만, 한 차례에 한 수만 둘 수가 있기..
508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벽공 1483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불안의 종류는 다양해서 무언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확실하지 않을 때에 느끼는 증상을 우리는 불안이라고 하고 혹은 두려움이라고도 한다. 곧 자신감의 결여라고 해야 할 것이다. 이런 불안이 주변의 어떤 환경으로 오는 것이고 이미 정해져 있는 듯하지만 그건 사람마다 또는 자신의 수준 따라..
507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벽공 1269 명상과 깨달음, 돈교문 단박에 근본을,사무치고
명상과깨달음,돈교문,단박에,근본을,사무치고,바로가야,)   유관선사는 당나라 시대의 스님으로 대적선사에게 법을 이어 받고. 당 정원 6년 부터 오월 지방에서 교화를 시작했다. 백거이가 물었다.>분별이 없다면 어떻게 마음을 닦습니까. <마음은 본래 손상된 바가 없는데 수리를 할 필요가 있겠는가. 더러..
506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벽공 2101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대인관계: 배려심은 화합의 근본, 품앗이 하고 삽시다  품앗이란 말을 아는가요.예전에 농촌에서 많이 쓰던 말입니다. 농번기가 되면 일손이 대량으로 필요합니다. 한둘이서 여름에 모를 심고 가을에 타작하며 거두는 건 어렵겠지요.그래서 많은 손이 필요한데 품삯을 주지 않고 서로가 돌아가면서 일을 해주는 것..
505

불교법문: 부처님의 대자유 평등 보시 사상과 불성이 있다는 말씀은 영원한 자비의 메세지.

벽공 7440 불교법문: 부처님의 대자유 평등 보시 사상과 불성이 있다는 말씀은 영원한 자비의 메세지.
모두가 근본을 닦고 모두가 화합하며,  평등하게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고 널리 베푸는 행이 가득할 때 인류는 더욱 발전하고 진화할 것이며 훌륭한 업적을 남길 것입니다. 그리고 각자 가정과 직장에서도 행복이 가득할 것이며 자족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일체중생은 불성이 있다. 하심..
504

참선수행: 단번에 신령한 에너지를 각성하라. 쌍으로 선량한 화합행을 행하며,

벽공 6730 참선수행: 단번에 신령한 에너지를 각성하라. 쌍으로 선량한 화합행을 행하며,
  참선수행: (불성이란,일체중생,습관,연기법,주체,미래를알고싶다면,습관을보라,고정관념을보라,)   불교의 주요 가르침을 두 가지를 들자면, 일체중생은 모두가 동등하게 불성이 있고 모두 근본이 청정하며, 해탈지견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곧 일체중생 모두가 부처를 이루고 해탈을 할 수가 있는 ..
503

마음공부: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벽공 11729 마음공부: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마음공부: 마음수련,깨달음, 본성,진리의 길, 진리의 가르침,  모든 부처님과 일체 중생의 본체는 한 마음일 뿐 다른 것이 아니다. 이 마음은 시작 없는 옛적부터 나고 죽는 것이 아니고, 푸르거나 누른 것도 아니며 어떤 형상이 있는 것도 아니다.  모든 이름과 말과 자취와 관계를 초월한 본체가..
502

번갯불과 같고 광풍과 같으며 이슬과 같다.

벽공 11527 번갯불과 같고 광풍과 같으며 이슬과 같다.
마음수련,명상수련, 마음공부, 깨달음, 직업, 직장, 일하는자세,        직업이 없다면 직업을 만들어서라도 가지고, 직업이 있다면 마음에 안 들어도 천직인 마냥 지성으로 임하며 일이 쌓이고 바빠도 마음 느낌은 느긋하게 하시라. 일은 마침도 없고 시작도 없으며 놓음도 없으니, 그 마음이라..
501

인생관리: 일생을 미리 준비 하시라. 큰 일은 무심하고 작은 일은 세밀하게

벽공 2510 인생관리: 일생을 미리 준비 하시라. 큰 일은 무심하고 작은 일은 세밀하게
인생관리: 마음수련, 명상수련,번뇌,해탈,참선,젊어서수행,    구나발마의 나이 14세가 되자, 예리한 식견으로 사물의 이치를 환히 알고, 깊이 원대한 도량이 있었다. 어질고 사랑하는 마음이 넘쳐흐르고, 덕을 숭상하며 착함에 힘썼다.   그의 어머니가 일찍이 들짐승의 고기를 장만하여 구나발마에게 ..
500

마음공부: 밥, 세끼 먹었다면, 풍진세상 고통의 바다 끝없는 번뇌의 바다를 벗어나야

벽공 2427 마음공부: 밥, 세끼 먹었다면, 풍진세상 고통의 바다 끝없는 번뇌의 바다를 벗어나야
마음공부ㅡ 마음수련,명상수련, 풍진세상, 고민과 번뇌, 괴로움 두려움, 마음공부, 깨달음, 행복의 길 “왜, 사느냐 하고” 묻는다면 어떻게 답할 것인가요.행복을 위해서 산다.돈을 벌기 위해서 산다.혹은 어쩔 수가 없어서 마지못해 산다. 그렇게 답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누구나 돈이 있어야 가족을 부양하고 내가 할 일..
499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벽공 13571 두려움공포: 인간의 1차 본능의 의지심과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때문에
마음수련, 두려움 공포: 인간의 1차 본능, 의지심, 두려움, 얻으려는 마음, 사람의 일차 본능에는 남녀 할 것 없이 의지하려는 마음과 한편으로 두려움이 상존합니다. 막히고 걸리고 힘이 들면 의지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깊은 곳에 있다는 것이지요. 그 의지심이 또 두려움과 함께합니다. 미지의 공포, 모름, 어..
498

인공지능의 좋은 역할과 위험성

벽공 2497 인공지능의 좋은 역할과 위험성
#인공지능#인공지능위험성#인공지능유용성 기술이 고도화되어 가는 세상은 참 편리하고 평준화되어서 모두가 과학기술의 이익을 공유하지만, 한편으로는 인간의 정이 마르고 섬과 같이 홀로 외롭고 고독한 존재가 되기도 합니다.그렇지만 멈출 수가 없는 것이 과학의 발전 아니겠습니까?왜냐면, 인간의 욕구를 충족해야..

12345678910다음목록,,,23

명상수련 - 명상수련

    [아래 칸?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심리안정 :::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마하월드, 비샤카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벽공/ 개원. 2001년 01월 15일.:::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