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4/27
tag 명상의 길,명상세계,올바른 깨달음, 올바른 믿음,종교초월,
  (스크랩)
명상의 실체는 무엇? 믿음과 깨달음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명상의 길,명상세계,올바른 깨달음, 올바른 믿음,종교초월,)

믿음과 깨달음

깨달음에 나가려면 반드시 큰 믿음이 전재 돼야 합니다. 
어떤 믿음인가. 
수련하면 반드시 마음의 평화를 얻을 것이다. 복과 공덕을 지어서 금생에 행복하며 미래세에 좋은 곳에 날 것이다.
근본 성품을 바로 자각하고 일체의 집착을 놓게 된다면 대 해탈을 이루어 고통 바다의 윤회를 영원히 벗어날 것이라는 큰 믿음이 전재 되어야 합니다.

(다만, 같은 믿음이라도 착각하지 말아야 됩니다. 수련을 하는데 굳이 어떤 종교를 믿느냐 하고, 그 믿음을 강요할 필요는 절대 없는 것입니다. 헛 된 맹목적인 믿음을 지향하고, 세속적인 종교를 초월한 진리의 믿음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올바른 믿음과 원력이 처음부터 누구나 나올까요. 처음에는 잘 안 될 것입니다. 그러나 수련하기 전에 전혀 그 마음이 없었다 해도 중도에 멈추지만 않는다면 차츰 원력과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암튼, 스승에 의해서 촉발되든, 경전을 보고 촉발되었든, 인생의 고단한 삶 속에서 아니면 행복 속에서 촉발되든, 되어야 합니다. 

차츰 바른 법문을 듣고 열성으로 공부하다가 보면 대체로 자연스럽게 믿음과 원력이 형성됩니다.  그렇지만 그 믿음과 원력이 크냐 적으냐, 혹은 욕심과 집착인가, 그렇지 않으냐 차이는 나게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믿음이 없이 단순하게 마음공부를 하게 되면 원력 자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얼마 안 가서 공부 열망도 시들어버려 중단하거나, 중단하지 않는다고 해도 깊이 들어갈 수가 없게 됩니다.

단순하게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치료하는 도구 정도로 명상한다면 실속이 없게 되고 큰 믿음도 열망도 없어서 시지부지 되기 쉬워요.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고 우주 삼라만상 실상을 자득하며 본래 참 나를 안다는 것이 단순 몇 달 잠시 공부한다고 되는 자리가 아니거든요. 

일생을 걸고 반드시 이 길로 가서 불멸의 영원을 얻어서 해탈하리라는 굳건한 원력이 가득해야만 크게 이룹니다.

만약 그와 같이 되고 스승을 바로 만났다면 이미 반은 이룬 것입니다. 
최소한 크게 깨닫지 못한다고 해도 금생에 평화롭고 내세에 현세보다 더 좋은 과보가 기다릴 것이며, 악도 고통 바다의 세상에 떨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금생에 복과 공덕을 쌓고 죽을 때 결코 두렵거나 후회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위처럼 준비되었다면 바로 본래 갖춘 영원불멸 생명의 에너지를 각성해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안과 밖으로 모조리 옳든 그르든 행복도 불행도 일단 그대로 놔두고, 거기다가 다시금 더 함을 바로 치워버리고, 오직 놓지도 잡지도 않고 살피면 됩니다.
다만 그 세세한 방법은 사람마다 관념과 심리 특성에 따라서 지도 방법과 대응이 달라지므로 여기에 글로 모두 표현 할 수가 없네요. 
스승과 제자가 깊은 믿음이 존재하지 않으면 어떤 기법을 배워도 참다운 각성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글로 써놔도 의미가 없어요.

1. 처음에는 얻는다. 내생이다. 긍정적으로 믿고 희망으로 공부 출발을 해서. 

2. 법과 진리마저도 철저하게 용해된 얻고 구함을 떠난 자리를 각성하면.

3. 법과 진리, 그 어떤 대상도 철저하게 분쇄된 자리에서, 더 함도 덜 함도 없이 일심 정진합니다. 이때부터 공부한다 수행한다. 이름합니다.

4. 다시 세상으로 마음을 돌려서 믿음도 수용하고 진리도 수용하며 베풀면서 한가롭게 회향합니다.



명상센터

요즘 기성 종교와 달이 많은 명상센터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있네요. 우울증을 없앤다. 스트레스를 없앤다. 내거는 명분도 다양합니다. 우선 이런 명상단체는 장점이라면 종교 색채를 띠지 않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냥 단 순 기법만 몇 단계로 배우는 것이라 어렵지도 않고 종교도 강요하지 않기 때문에 접근하기는 쉽습니다.
지나치게 단순해서 배우긴 쉬운데 거기에 이론도 줄거리도 생략되었다는 게 문제지요. 따라서 몇 번 해보면 그 깊이가 뻔하고 되풀이하다 보면 금방 싫증 나버립니다. 

몇 년 겨우 그런 몇 단계를 마스터 했다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려 든다면 나중에 많은 문제가 양산되겠지요. 서로 경쟁하고 효과도 없고 결국 시끄러워질 것입니다. 

어떤 기법으로 해서 깨닫고 아니면 마음이 다루어진다면 참 쉽겠지요. 일시적으로 기술만 늘고 잠시 경험만 쌓아진다고 결코 깊은 의식 속에 용암처럼 잠들어있는 절대적인 고정관념과 습관이 녹을 턱이 없습니다. 

불멸의 에너지 본성을 알기 전에는 수행이라 말하기 어렵고 모두 자잘한 일시적인 기법이 되고 맙니다. 그건 기법으로 익혀서 녹는 자리가 아닙니다. 
진실로 수련하는 절실한 마음이 나오기도 어렵습니다.
잠시 화산에 뜨거운 김이 사라진다고 해서 지하의 용암이 없어진 것이 아닌 것처럼.

더구나 대중적으로 똑같이 하는 몇 단계를 모조리 마스터 한다고 해도 사람마다 운명이 다르고 성격도 다르며 환경 업장 자체가 다르므로, 단체 수련으로는 궁극적인 묘리를 얻을 수가 없게 됩니다. 반드시 스승의 개별 인도하에 그 사람에게 맞는 별도의 약을 써야만 참다운 각성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므로 혼자 기법만 배웠다고 또 원력을 크게 세우고 무진 애를 쓴다고 해도 실다운 각성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왜 그런지 그 구체적인 도리는 여기에 말로 자세하게 밝힐 수가 없어요. 
소용이 없으니까요.



믿음으로 이루어진 종교의 특성

인생은 고단하며 일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그뿐인가요. 삼재팔난 재난도 많아요. 한때 기백이 넘쳐도 어느덧 늙음과 죽음이 찾아옵니다.

무엇인가 의지하고 기대고 싶은 것이 사람의 본능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깊은 곳에 그렇게 숨 쉬고 있거든요.
아무리 부자고 권력이 하늘을 찔러도 불안하므로 확인하고 싶고 믿고 의지할만한 대상을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종교는 역사적으로 이름만 바꿔가면서 되풀이 번성한 것이며 망해도 영원히 소멸하지 않습니다. 

종교의 본질이 진리에 대한 믿음인데요. 
이런 구함을 바탕으로 다시 욕심을 버리고 베풀면서 화합행을 익히고 나아가 참다운 나를 찾기 위한, 해탈하기 위한 수련을 한다면 종교가 제 할 일 하는 것이며 믿는 자도 구원받는 것이어서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믿음만을 강요하고 또 맹목적으로 막연하게 믿으면서 얻고 구함에 욕심이 치성한다면 종교의 폐단도 만만치 않게 됩니다. 

수련 잘합시다.
인간계는 다른 육도 세계와 달리 악한 쪽도 아니고 선한 쪽도 아닌 불안정하므로 공부하고 수련하기 좋은 곳입니다.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벽공 씀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그 밖에 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1대1 코칭,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벽공 3055

글제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수련원 10326

글제목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수련원 3434
530

글제목 정혜쌍수 때가 되면 홀연히 머리가 할 일이 없을 것

벽공 127
529

글제목 망상심, 마장, 공포심, 순화 자비의 문 1편

벽공 124
528

글제목 수행자라면 한 한 곳에도 머물고 집중 하지 말라

벽공 160
527

글제목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154
526

글제목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495
525

글제목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935
524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182
523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1603
522

글제목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2309
521

글제목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2419
520

글제목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3755
519

글제목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2975
518

글제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327
517

글제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3230
516

글제목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671
515

글제목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899
514

글제목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909
513

글제목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1066
512

글제목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2549
511

글제목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1151

1234다음목록,,,24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