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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5/07/01
tag 상락아정, 불타는 삼계, 관문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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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법문: 상락아정, 불타는 삼계, 관문을 넘어서 = 명상법길잡이, 참선


불교법문: 상락아정, 불타는 삼계, 관문을 넘어서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불교법문: 마음수련,
불타는 삼계,상락아정, 끝없이 이어지는 일과 일, 끝없이 다가오는 두려움과 공포, 즐거움과 쾌락에 잠시 젖어서, 집에 불난 줄도 모른다. 돌이켜서 상락아정. 

법화경에, 중생계인 욕계 색계 무색계, 삼계를 불타는 집에 비유했습니다. 집이 불타고 있다면 한시라도 지체없이 탈출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과연, 삼계는 불타고 있을까요? 

누구나 항상 힘들고 두렵고 벅찬 일은 일찍 끝나기를 바라고 다시는 액운이 오지 않기를 바라지만 일은 끝나는 법이 없고 액운이 다시는 오지 않기를 바라지만 반갑지 않은 액운은 동서사방에서 끝없이 이어집니다. 그 안에서 행복을 노래하고 즐겁다. 하지만 돌아보면 덧없고 잠시도 안녕하지 못한 자리입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잠시 오락에 취해서 집에 불이 난 것도 모르고 있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세간의 온갖 기술을 익히고 다른 공부를 하는 데는 밤잠을 자지 않지만, 참으로 진리의 길로 들어서는 노력은 인색하기 짝이 없는 것입니다. “아, 참 어렵다.” 하기만 하고 성스러운 진리의 말씀을 몇 번 눈여겨보고 저리 밀어 놓고 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나면 해야겠다.’ 하고 그러다가 나이가 들면 또 다른 일들이 있거나 몸이 말을 안 듣고 생각이 흐려져서 흐지부지하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정말 생사의 갈림길인 큰일이 눈앞에 닥쳐서야 마음이 급하고 안절부절못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것도 선근이 있는 사람들이 그런 것이지, 그렇지도 못한 사람들은 정신이 헷갈리고 전도돼서 그나마 착각 속에 딴 세상으로 휩쓸려 가고 마는 것입니다. 

유마경에 이런 대목이 있습니다. 
부처님이 아난에게 “이 세상이 어떠냐?” 묻자, 아난존자가 이 세상은 잠시도 편할 날이 없고 땅은 척박하고 가시덤불이 많은 그런 살기 어려운 곳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자 부처님 지긋이 발가락으로 땅을 누르자, 보이는 땅이 변해서 천상과 같고 극락과 같으며 황홀한 세상으로 바뀌고 맙니다. 부처님께서 다시 “지금은 어떠냐.” 묻습니다. 
이 대목의 교훈은 주변의 환경은 모두 생각이고 업으로 드러난 모습이지, 결정적으로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정해진 모양이 있지 않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이곳이 불타는 집이기도 하지만 한 생각 밝으면 그대로가 불국토인 셈입니다. 항상 불타고 괴로운 것은 우리의 가슴속에 욕심의 불, 분별의 불이 불타고 있어서 끊임없이 행불행의 연속인 것이지, 그렇지 않다면 항상 상락아정인 것이다. 하는 이야기입니다. 

“불타는 삼계 잠시도 의지할만한 곳이 아니어라. 거친 바다 일엽편주 위태하고 위태하다. 
문득, 눈을 뜨고 대법삼매에 몸을 실으니 천년세월 만 가지 일, 화장 장엄 세계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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