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Sitemap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8/09/16
  (스크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교육은 어떻게 해야 되는가? 


 사람을 교육을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평생을 인연있는 사람들을 교육을 하고 법문을 했던 어느 노 스님을 뵌 적이 있었습니다.
 그분하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분의 말씀이 사람을 교육한다는 것이 예시당초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이지만, 되는 일이 아니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세월이 지나 보면 좀 달라졌는가 했지만 달라지는 것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저 인연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지 교육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는 것이 그분의 지론이었습니다.
 그렇게 한탄을 할 만큼 사람을 가르친다는 것이 어려운 것일 것입니다. 사람의 행동은 환경과 생각으로 익혀진 습관이 들어나는 것입니다. 세세생생이 익혀 온 습관인데 갑자기 몇 마디 말로 방향을 바꾸어 놓으려고 하는 것 자체가 무리 일 것입니다.
 어느 순간은 깊이 느껴서 달라지는 듯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원 위치에 도로 가 있게 됩니다.
 그래서 섯부른 교육보다는 인연에 맡기는 것이 현명할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부처님 당시에 아라한과를 얻은 분들도 지난 생의 습을 버리지 못한 장면이 곳곳에 등장을 합니다. 그만큼 습관이라는 것은 뿌리가 깊은 것입니다. 뿌리라는 것도 망상이고 실재하지 않는 것이지만 이렇게 허망한 것이 질기고 질긴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를 알고 깨달았다고 해서 갑자기 사람이 성스러워지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교육이라는 것도 두 가지가 있겠습니다.
 본성을 알아서 깨닫는 것이 있겠고 습관을 고치고 배워서 나가는 교육이 있겠습니다. 세간에서 하는 교육이라면 후자가 되지 않을까요?
 남의 습관을 바로 잡는 교육도 대단히 어려워서 자칫하면 그대로 놔둔 것 보다 못할 때가 많은 것입니다. 함부로 저울질하고 훈계를 한다든지 옳으니 그르니 단정을 내리는 교육을 매우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때로는 아니함만 못 할 때도 있는 것입니다.
 자칫하면 서로 등만 지기 때문입니다.

 이 원리는 부모 자식지간에도 적용이 됩니다.
 부부가 화합을 하고 서로 상대를 인정하고 친애한다면 자연히 집안의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고 자식들에게도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러면 자식들도 고집을 부리지 않고 자기 주장만 하는 일이 없어 질 것이며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몸에 벨 것입니다.
 가정으로부터 민주화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모가 먼저 사소한 약속을 잘 지키고 사소한 공공 질서를 잘 지킨다면 아이들도 그렇게 될 것입니다.
 엄한 분위기로 안 길러도 자식들은 부모님의 말씀을 공경할 것입니다.
 물론 그러려면 부모가 남의 허물을 논하지 않고 쓸데없이 흉보는 업을 짖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문제아는 부부가 서로 다투고 바람 잘 날이 없는 데서 나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성품이 밝고 활발하게 자라야 합니다.
 친하지 않는 사람도 살펴주고 인정 해 주는 마음을 어려서부터 길러야 할 것입니다.
 그 기초는 공공의 약속과 질서를 잘 지키데 있습니다.
 성품은 순수하고 밝고 명랑해야 할 것입니다.
 똑똑해서 어려서부터 어른스럽다는 소리를 듣는 아이가 자라서 환경이 좋다면 그 능력을 발휘 할 것이나 그렇지 못하다면 인생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순수하고 밝으면서 똑똑하면 그렇지는 않겠지만.

 아이들의 기를 살린다고 제 멋대로 해도 그대로 용납하는 것은 별로 좋은 교육 방법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러면 안 된다 저러면 안 된다. 하는 흑백 논리의 교육은 더욱 안 좋은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기본적으로 법 질서를 지키고 공정하게 주고 받고 먼저 주고, 성격은 활달하게 가꾸어야 하며, 항상 웃고 책임감 있으면서 주변을 배려하고 나누는 화합을 몸에 베도록 지도해야 할 것입니다.
성격은 대체로 아주 어려서부터 7살까지 굳어지며 2차의 성격은 사춘기를 넘어서면서 20대에 아주 굳어져서 평생을 갑니다.
반복되는 습관은 그 바탕에서 만들어집니다.
성격과 습관이 평생의 운명을 좌우하게 되므로  이 부분에 교육의 촛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합리적이고 자타가 더불어 함께 사는 교육이 제대로 된 교육인 것입니다.
 교육 중에 가장 안 좋은 교육이 아이의 용기를 잃게 만들고 억압을 해서 우울하고 말 잘 듣는 기계로 만드는 교육이 가장 안 좋은 교육일 것 입니다.
 어려서는 말을 잘 들을지 모르나 이런 아이들은 커서는 절대로 부모 말을 듣지 않으려고 하고 사랑하고 공경하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자기만 아는 가장 이기적이고 고집이 센 아이가 여기서 나옵니다. 그리고 무책임해 집니다.

 매사 자기의 결정으로 행동 하지만 잘못 되면 남의 탓으로 돌립니다. 이런 아이는 정작 책임을 지면 능력이 없습니다. 한번도 스스로 책임 있는 연구를 해 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조 시대의 교육이 그런 교육이었을 것입니다.
 교육도 어려서부터 해야 하다는 것은 상식인 것입니다.
 
 애는 태어나자 말자 때어 놓고 길러야 합니다. 그렇다고 저 멀리 남에게 맡겨 버리라는 말은 아닙니다.
 다만 시도 때도 없이 안아주고 업어주면서 키우는 것을 삼가야 한다는 말입니다.
 학자들이 연구를 하건대, 어머니가 자주 안아 주어야 아이가 튼튼하고 면역 체계가 잘 성장한다고 발표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것은 어머니와 멀리 떨어진 아이를 두고 하는 이야기일 것이고, 늘 엄마와 같이 있는 아이는 해당이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항상 안고 키운다는 것은 어려서부터 아이로 하여금 의지하게 만들고 고집스럽고 이기적으로 키우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독립심이 떨어지고 용기가 적어지게 됩니다.
 적당히 거리를 두고 길러야 크면 활발하고 모르는 사람이라도 낮을 가리지 않게 됩니다.
 잘 모르는 사람이 집에 와도 생글생글 웃고 낮을 안 가린다면 양호 한 것이고 다른 사람이 오면 울거나 낮을 가리면 양호하지 못한 것입니다.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벽공. 술
http://www.mahazen.org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그 밖에 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1대1 코칭,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벽공 1139

글제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수련원 10044

글제목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수련원 3295
527

글제목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5
526

글제목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207
525

글제목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179
524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68
523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449
522

글제목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709
521

글제목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776
520

글제목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1340
519

글제목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969
518

글제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188
517

글제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1390
516

글제목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528
515

글제목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748
514

글제목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778
513

글제목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942
512

글제목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1487
511

글제목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1026
510

글제목 용맹한 그대여 지옥 불을 만나도 시원하게 즐기라

벽공 1411
509

글제목 인생 성공 실천 순위, 1.마음 2몸 3전문 4신뢰성실

벽공 1806
508

글제목 불안하고 자신감이 없어질 때 대처하는 방법

벽공 1679

1234다음목록,,,24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아래 칸에서?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