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9/02/19
  (스크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요즘 세상이 많이 복잡합니다. 생활하기가 어렵죠. 경제 활동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낯선 곳에서 낯선 사람과 늘 부딪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대인관계 이 부분에 상당히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예, 물론 잘 하고 계신 분도 많지만 대체로 대인관계에서 어렵다 느끼거든요. 특히 요즘 청소년들 중에 압박감을 많이 받고 공부를 해야 했고, 또 사회 나가서 사회 활동을 하려는데 두려움이 겹치고 어려움이 겹치면서 대인기피증 대인 공포증 이렇게 발전 해 가지고 집 밖을 못 나가고 사회 활동을 못 하는 건 친구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정과 직장에서 평범한 분들이 조금만 생활 습관과 마음을 바꾸면 대인 관계가 원만 해지고 직장 생활이 편안해질 수 있고 가정이 원만하게 할 수 있는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제가 이제 시리즈물로 이렇게 단계 단계 올릴까 합니다.

또한, 공포증이라든가 기피증이라든가 심각한 사람들을 위해서도 활로를 열어가는 길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물론 정말로 이제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직접 수련을 거쳐야 되겠습니다 만, 그렇지 못 하는 분들을 위해서 제가 말씀 드릴까 합니다.
 인생을 아름답게 살고 싶다. 이런 분들이라면 어떻게 하든지 복도 지어 가면서 좋은 인연 만들어 가면서 화합 해 가면서 살려고 노력을 많이 할 겁니다. 대체적으로 누구든지 착하게 살고 싶어 합니다.

 보편적인 분들은 다 그렇다고 봐야 되겠습니다. 근데 이 인간관계가 정말 간단하지 않아요. 여러분 어떻습니까. 사람 관계 하면서, “아 저 사람이 나한테 이렇게 해 줬으면 좋겠다. 저 일은 요렇게 됐으면 좋겠다. 저건 왜 저렇게 안 되나. 저 일은 이렇게 됐으면 우리 회사에서는 이렇게 해 줬으면 이렇게 늘 생각합니까?
 
그것이 여러분 하루 종일 해 가지고 몇 프로 정도 차지합니까. 내가 저 사람한테 어떤 도움을 줘야 되겠다. 저 사람을 이해해야 되겠다. 용서해야 되겠다. 아니면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편의를 봐 줄려는 그 마음과 비교 해 가지고 몇 대 몇이 되겠습니까.
 만약 밖에서 나한테 잘해 주길 바라는 그것이 여러분 하루 종일 계속 이어지고 있다면 빚을 지고 있다 이렇게 봐도 됩니다.   이 경우는 부모형제한테 일가친척한테 친구한테 이렇게 했으면 저렇게 해 줬으면 하는 것도 다 들어갑니다. 그렇게 해 가지고 전체적으로 그 비율이 하루 종일 이어진다면 .이제 가난한 업을 짓고 있다. 앞으로 가난해 지기 쉽다. 현재 넉넉하지 못하다 할 때 살림살이가 쉽게 펴지기 어렵겠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반면에 뭔가 즐겁고 뭔가 주변에 좀 배려하는 마음이 늘 자연스럽게 나오고 있다. 남을 좀 기쁘게 하는 마음이 있고 주는 마음이 자연스럽게 나오고 있다. 그 사람은 지금도 넉넉하기가 쉽지만 현재는 좀 어렵다고 해도 나중에 넉넉해 질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게 볼 수가 있습니다. 
 그 인연을 그렇게 만들어가니까. 그것이 쌓이고 쌓여서 미래가 만들어 지거든요. 어떻습니까. 항상 마음이 즐겁고 주변 상황을 즐기고 또 얼굴에 미소를 띠고 있습니까. 아니면 반대로 무표정하고 뭐 굳어질 정도는 아니라도 덤덤하고 마음이 냉정하다 하든지 아니면 불 꺼진 재처럼 따스함이 없다든지, 그렇습니까. 어느 쪽입니까?
 아니면 그 정도는 아니지만 매사에 걱정이 많습니까. 그것이 쌓여서 매일이 되고 한 달이 되고 미래가 됩니다. 그렇다면 항상 웃고 즐기고 대인관계를 즐기고 이렇게 하는 사람은 그와 같은 것이 쌓이면서 미래는 그런 세상을 자기가 만들고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될 거예요. 

 반면에 표정이 없고 그저 덤덤하면서 성실하게 하더라도 마음이 걱정스럽고 늘 뭔가 불안합니다. 이런 경우는 무엇을 좀 이룬다 하더라도 걱정을 면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런데 누구에게나 즐거운 일만 오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사회에서 성공했다 하더라도 어려운 일도 번갈아 오기 마련이거든요. 

 그럴 때 같은 밥을 먹고 같은 세상을 살면서도 웃고 즐겁게 사는 사람은 그래도 미래에 웃고 즐길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진다는 것이죠. 
 그래서 대인관계나 할 때 자기 마음 쓰는 것 행동하는 이것이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멀리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단순하게 웃는 거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이 억지라도 웃으면 마음도 따라가고 몸의 기혈 흐름도 포근하게 잘 흐르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미소를 잃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특별한 재주가 없고 기술이 없고 능력이 없어도 평생 살아가는데 지장이 없게 됩니다. 

 예, 누군가 좋아하고 끌어주고 도와주고 이끌어주며 같이 일을 하려고 할 테니까요. 가정에서도 가족이 좋아 하고 나이가 많아져 일을 놓고 은퇴해도 손자들도 그런 할머니 할아버지는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가까이 하려고 해요. 

 그 사람은 평생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반면에 기술이 있고 성실하고 능력 있어도 얼굴에 근심이 넘치고 얼굴이 딱딱하고 그러면 그 만큼 세상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힘들게 돼요. 

 여러분 어느 길로 가고 싶습니까. 그 얼굴 미소만 항상 잃지 않아도 살아가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어떤 일을 당해도 얼굴이 찌그러지고 화나는 모습, 짜증 나는 모습이 안 되게 끔훈련을 하세요. 물론 슬퍼해야 될 자리에는 슬퍼 할 줄도 알아야 되겠죠.

기본적으로 웃는 모습 한번 이야기해 볼 겁니다. 지금 그 상태에서 입술을 양쪽으로 수평으로 더 벌리세요. 입술 끝이 웃는다. 이런 느낌을 가지고 입을 옆으로 벌리세요. 
 지금은 입을 다물고 해보세요. 그리고 눈을 웃으세요. 눈을 웃는다. 느낌을 가지세요. 
 
 어떻습니까. 그렇게 하고 이제 거울을 한번 보세요. 거울을 보게 되면 그 모습이 상당히 보기 좋을 겁니다.  그 상태에서 행복한 느낌을 가지세요. 그렇게 하고 그 행복한 느낌에 멈추세요. 움직이지 마세요. 그렇게 하면 밖에 고민스러운 잡념과 망상 걱정이 스톱 할 것입니다. 그러면 머리 쪽 복잡한 생각이 쉬고 기혈이 다리 쪽으로 아래로 내려갑니다. 그럼 머리가 맑아지고 됩니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해 가지고 기억력이 나빠지고 더 심하면 치매가 될 수 있는 사람도 지금 이렇게 하면 기혈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편안해지는 겁니다. 머리는 맑아지고 기억력은 회복되고 하체가 건강해지고, 소화력이 좋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웃기만 해도 여러분 건강이 좋아지고 가정이 편안해진다. 이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지금 제가 해 보란 대로 하면 마음이 즐거워 질 것입니다. 느낌이 그렇게 올 겁니다. 그리고 행복한 느낌 아니면 희망적인 느끼더라도 좋습니다. 어려울 때는 희망이라도 잡으세요. 그 희망적인 느낌을 딱 붙들고 움직이지 말아요. 

웃는 것은 말 할 때도 웃을 수 있고, 연설 할 때도 웃을 수 있고 노래를 하면서도 웃을 수 있습니다. 그 때는 입을 벌리고 웃어야 되겠죠. 그렇다면 입을 치아가 보일 정도로 벌리고 양옆으로 입술을 벌려 보세요. 

입 꼬리를 위로 올리고 뭐 이렇게 할 필요 없어요. 그러면 신경이 쓰이고 어색하게 느껴지니까. 입만 살짝 웃으며 옆으로 벌리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만약에 어색하다면 방법이 좀 잘못됐다 생각하면서 고치세요. 
 예 그렇게 하시고 그 상태에서 이야기 하고 말을 해 보는 겁니다. 그래도 발음 다 똑바로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그렇지 않을 때는 입이 안으로 모아지면서 발음을 하기 위해서 얼굴이 딱딱해 보입니다. 그러면 표정이 굳어집니다. 그러나 입을 옆으로 찢고 상하로 벌리면서 발음을 똑똑하게 하면 됩니다. 그 상태에서 대화하고 그 상태에서 연설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웃는 모습에서 연설하고 노래하고 말하게 되는 겁니다. 아셨어요. 

주변에 사람들이 다 좋아할 것이며 가정에서 가족끼리 싸우지 않게 됩니다. 얼굴이 굳어지면 사소한 일에도 다툼이 일어나지만 항상 웃으면 싸울 일도 서로 이해하려고 하게 되고 싸울 일이 없어집니다.
 조금 마음에 걸려도 저절로 이해하고 싶은 마음이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이웃 간이나, 친구를 만나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직장에 가도 그렇게 되면 환영 받게 됩니다. 진급도 빨라지고 해고를 한다 해도 그런 사람은 해고하지 않습니다. 낯선 가게 가서 물건을 사도 판매원이 기분 좋아 합니다. 그런 사람은 보기만 해도 행복이 쌓이는 거예요.

 이래서 대인관계가 열리고 길이 열리는 겁니다.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열심히 연습해 가지고 나중에 습관이 되어 저절로 될 때까지 밥을 먹으면서도 그렇게 웃고 먹고, 대화할 때도 그렇게 하고, TV를 봐도 그렇게 하고, 일을 해도 그렇게 하고, 길을 걸어가도 그렇게 하고, 잠을 자면서도 행복한 마음을 움직이지 말고 웃고 자세요. 잠도 잘 옵니다. 

 잠을 잘 때 생각이 복잡하면 잠이 안 오겠지요. 특히 연세가 드신 분들이 이 생각 저 생각 해 보세요. 잠 안 옵니다. 그럴 때 얼굴 웃고 행복한 느낌 아니면 희망적인 느낌이라도 좋습니다. 아니면 고요한 느낌이라도 그 느낌을 잡고 멈추고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저절로 잠이 오게 되면서 머리의 복잡한 기운이 아래로 내려가거든요.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앞으로 계속 시리즈로 단계 단계 말씀 드릴까 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마하수련원 벽공 씀.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그 밖에 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1대1 코칭,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벽공 4411

글제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수련원 10523

글제목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수련원 3501
530

글제목 정혜쌍수 때가 되면 홀연히 머리가 할 일이 없을 것

벽공 209
529

글제목 망상심, 마장, 공포심, 순화 자비의 문 1편

벽공 188
528

글제목 수행자라면 한 한 곳에도 머물고 집중 하지 말라

벽공 234
527

글제목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217
526

글제목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592
525

글제목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1603
524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239
523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2450
522

글제목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3376
521

글제목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3766
520

글제목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5591
519

글제목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4198
518

글제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390
517

글제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4507
516

글제목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730
515

글제목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966
514

글제목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973
513

글제목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1121
512

글제목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3179
511

글제목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1207

1234다음목록,,,24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