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명상수련법

벽공스님께서 참선요체, 명상수련의 길, 불교 핵심 가르침을 분명하고 알기 쉽게 나타낸 글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9/05/04
tag 망상, 환청, 빙의, 마장, 공포, ,괴로운 마음을 순화 시키는 길
  (스크랩)
망상심, 마장, 공포심, 순화 자비의 문 1편 -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마음을 순화 시키는 길, 일부분 정리 한 것인데요.
해당이 되는 분은 실천하세요. 같은 증상 같은 경우라도 각기 사람마다 환경이 다르고 수준이 다르며,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조금씩 달리해야하며, 반드시 실천과 수련이 따라야 확고하게 되지만, 조금 올려놓습니다.


스톱

머리 중심을 생각 해요.
머리 중심을 생각 해요.
거기서 스톱 하고 움직이지 말아요.
스톱하고 움직이지 말아요. 

망상이 있든 말든 옆에 놔 두고 오직 머리 중심에 가서 딱 생각을 멈추고 거기를 생각으로 바라 보면서  느낌으로 거기를 잡아 그러고서 그대로 가만히 있어요.

1번 2번 3번 4번 가만히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조용해지고 망상에 넘어 가질 않아요.
설령 망상에 조금 넘어 갔다 해도 거기서 딱 움직이지 말고 가만 있고, 또 망상 전체에 사로잡혀 있다 하더라도  두려워하거나 마음에 부담 갖지 말고. 
망상 속에서라도 상관없이 딱 멈추고 바라보고 있으란 말이에요.
그렇게 하면 점점 점점 점점 가뿐하게 돼요.
홀가분하게 벗어난단 말입니다.


분산하라

그렇게 하고 나서 어느 정도 안정되면 
앞으로 정명 멀리  밀고 눈 아래 쪽으로 해서 눈 아래 쪽으로 해서 저 멀리 까지 한 군데도 집중하지 말고 천 군데  만 군데 분산 해요.  그럼 한 군데도 집중을 안 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하고 봄바람이 부드럽게 부드럽게 해요. 힘쓰고 애쓰지 말고 얼굴은 방긋 웃고, 기분을  편안하게 편안하게 분산 해요.

그렇게 하면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해요. 그러면 뇌의 경직이 풀어집니다.
컴퓨터 앞에서 일을 할 때도 일을 하면서 집중을 심하게 하지 말고 완전 분산 상태에서 해요. 한 곳에 집중 심하게 하지 말고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다만, 머리를 맑게 하고 용기를 내고 싶을 때는, 관세음보살 대신 "무엇인  고? 무엇인 고?" 반복해요. 이때 절대 편하게 강하게 하지 말고 부드럽게 해요.


온도조절

망상이 안일어 났다고 하더라도 몸의 온도가 올라가서 뭔가 몸이 무거워지고 멍해지고 할 때는 반드시 등 척추를 시원하게 냉온 조절로 열기를 빼요. 
열 기를 빼면 머리가 맑아지고 늘어진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날 것입니다.
그러나 진정으로 지치고 힘들어서 그럴 때는 그렇게 열기를 빼주고 조금 쉬어 주면 됩니다 

열기를 빼면 그 무겁고 힘들고 지친 마음이 즉시 사라집니다.
물론  화가 나고 두렵고 슬프고 이런 격동이 많이 일어날 때는 가슴에서 나기 때문에 그 부위에서 조절하세요.
그러나 힘이 없고 피곤을 느끼는 건 반드시 등 쪽 척추에서 조절 해요.
더불어 발가락을 까딱까딱 해 주면서 정신을 그 쪽으로 집중하세요.
그렇다고 눈으로 발가락을 보면 안 돼. 마음의 눈으로도 보지 말고 그냥 생각만 그 쪽에 가볍게  하세요. 
그러면 정신과 가슴 머리와 가슴속에서 기혈이 내려가 온도가 내려 간단 말입니다.
항상 맑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온 조절

다만 중간 중간에 몸을 조절할 때, 하루에 한번 커피를 티스푼으로 반 티스푼, 그리고 옥수수가루  티스푼으로 한 숟 갈, 이렇게 해서 한잔을 먹습니다.

그러나 몸의 발열 시 땀이 잘나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매운 고추를 삭혀서 혀가 얼얼하지 않을 정도로 만들어서 먹습니다. 혀가 부담스러우면 위장에 문제가 생겨서 안됩니다.   그렇게 하면 열이 오르지 않아서 정신이 안정됩니다.
비타민 C를 하루에 세 번 식 후에 복용합니다. 열이 오르는 걸 억제하고 정신을 안정 시킵니다. 각기 상황 따라 증감 하세요.

설탕은 대폭 줄여야 합니다. 설탕을 많이 먹으면 더욱 신경계가 민감해지고 우울해지며 통증도 심해집니다.
해열제는 금물입니다. 망상 증상을 악화 시킵니다. 
담배 역시 금물입니다. 더욱 우울하게 만듭니다.

그러면 지금부터는 정신을 가볍게 생각만 유지 하는 걸 알기 위해서 분류를 하겠습니다. 
잘 보고 2차 3차 4차는 배제하고 1차 방식으로 습관이 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생각 전개 1 2 3 4단계

1차 지금 완전히 앞에 분산 시키고 완전히 앞에 분산 시키고 눈을 뜨고 앞으로 보면서 무릎을 약하게 생각해요. 마음의 눈으로 보지 말고 단순하게 생각으로만 가볍게 생각 해요.
눈으로 보려고 하지 말고 그냥 생각만 해요.
생각만 가볍게 해요. 

이번에는 2차로 마음의 눈으로 본다.
마음의 눈으로 무릎을 보면 조금 더 강하게 집중이 될 거에요.  
그러나 머리 속에서 모양을 떠 올리면 안 돼요.
무릎 쪽에서 마음의 눈으로 봐야 돼요.
만약 머리 쪽에서 떠 올리면 머리 안에서 모양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뇌의 에너지를 불필요하게 쓰는 것입니다. 지금은 그냥 무릎 쪽에서 모양을 떠올려 보라는 것입니다.

3차로 이번에는 모양을 떠올리는데 머리 속에서 떠올려 봅니다.
머리 속에서 가볍게 그러나 그것은 머리 쪽에 집중 하는 거니까 그러니까 머리에서 더 작동해요.
이것은 무릎을 마음의 눈으로 바라보았을 때와 머리로 모양을 떠 올릴 때와는 다릅니다. 
머리에서 떠올리면 머리에 열이 나고 뇌를 더 움직이게 됩니다.

여기서 4차로 한 단계 더 깊이 나가면 완전히 400% 500% 역력하게 머리에서 떠 오릅니다.  그러면 온몸의 에너지를 90% 쓰는 겁니다.
그러면 머리에 떠 올리는 완전한 환각, 망상, 환청, 빙의, 마장, 자체로 들어가면서 화가 나기도 하고 슬프기도 하며 두렵기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완전히 딴 사람이 돼 버려요. 
절대 금기입니다.

위의 연습을 통해서 분산하고 1차의 생각을 스치듯이 만 하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뇌는 할 일이 없어야 해요.
기본적으로 가장 중요한 게 마음 속에 그 무엇도 정해 놓지 말아야 합니다.
선도 악도 인생도 운명도 남자 여자도  짧고 길고 크고 작고, 빈부,  그 무엇도 본래 존재하지 않는 다는 것을 완전하게 자각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잘되면 망상은 없어집니다.

앞으로 기운을 밀면서 우주 전체에 분산하라. 단 한 곳에도 집중하지 말라. 느낌도 생각도 존재도 모두
그리고 가볍게 스치듯이 생각으로만 하라.
머리는 할 일이 없게 하라.

모든 게 망상임을 깊게 인식하고 실재라고 믿지 마라.
다만 망상이고 실재가 아니라도 그 자체를 두려워하고 괴로워하며 없애려 하지 말고 한 쪽에 그대로 둬라. 마치 세상은 물도 바람도 땅도 불도 같이 있듯이. 놔두라.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 페이지 전체
이곳에선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및
드래그가 안되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전문적인 명상수련 지도와, 그 밖에 통신과 인터넷을 통한 1대1 코칭, 참선 명상수련, 자기개발, 자연스런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벽공 3115

글제목 1.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대자유 각성법수련, - 2. 일반인 직장인 직업인 극대화 훈련, 3. 심리불안 빙의 과대망상, 트라우마, 스트레스 안정

수련원 10331

글제목 게시판의 글을 보는 방법

수련원 3439
530

글제목 정혜쌍수 때가 되면 홀연히 머리가 할 일이 없을 것

벽공 131
529

글제목 망상심, 마장, 공포심, 순화 자비의 문 1편

벽공 128
528

글제목 수행자라면 한 한 곳에도 머물고 집중 하지 말라

벽공 164
527

글제목 증도가강의 목차 80,, 취한다고 얻어짐도 아니요 버린다고 얻어짐도 아니니

벽공 156
526

글제목 무심관의 총체적인 진실 요체- 가장 쉽고 함께하는 비밀의 문

벽공 500
525

글제목 무심관, 무심의 배를 타고 항해를 하라. 명상의 세계

벽공 947
524

글제목 증도가 목차 76, 77) 손가락 튕기는 사이에 팔만 법문 원만히 이뤄지니

벽공 186
523

글제목 참선 명상 의정이 날 때, 무심 선정 법에도 머물지 않는 도리

벽공 1618
522

글제목 정진수련 하는 자, 혹은 불안한 자가 과거에 매달리지 않는 길

벽공 2320
521

글제목 행복의 문, 그대는 누구인가. 어디서 비롯 되었는가.

벽공 2454
520

글제목 참선요체--의정이 돈발하여 공부를 지어갈 때 의식의 장애, 내면의 본능, 집착이 장애로 나타날 떼의 현상과 깨달음 혼동.

벽공 3800
519

글제목 명상 깨달음 공부의 시작은 굳은 믿음과 원력으로 시작하며 스승을 바로 만나야

벽공 3002
518

글제목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복이 넘친다.

벽공 331
517

글제목 좋은 성격과 습관을 만드는 바른 교육

벽공 3270
516

글제목 최상급은 여여 할 것이며. 상급 수련자는 약간씩 쓸 수가 있을 것이요

벽공 674
515

글제목 도서 '비샤카'아무도 가지 않았던 길을 여행하면서 깨달음 명상, 상담, 진화, 윤회, AI, 인과응보, 흥망성쇠, 과학의 근본을 보는 책

벽공 901
514

글제목 수련자가 닦아야 할 길 초월의 근본 본질을 확인하는 것과 화합행

벽공 910
513

글제목 소중한 믿음을 내고 스스로 진리에 합해지는 길

벽공 1069
512

글제목 무상과 무애행은 보살행과 결합될 때 원만해진다.

벽공 2600
511

글제목 목 마르기 전에 샘을 파라_

벽공 1153

1234다음목록,,,24

명상법, 명상수련, 참선, 화두, 마음,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