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자연치유

벽공스님의 ' 냉온조절건강법'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3/05/27
tag 냉온조절법,몸의 차고 더움 식별법,
  (스크랩)
냉온조절법 - 몸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 -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냉온조절법,몸의 차고 더움 식별법,)


몸 전체가 열이 나거나 춥다면 몸이 찬지 더운지 식별하는 것이 용이하지만, 그냥 평소에 차고 더움을 식별한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상당히 어려울 것입니다. 

각 난마다 전체적인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들을 자세히 언급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몸 어느 특정부위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들을 말하기로 하겠습니다. 

몸의 증상으로, 두통이 있고 눈이 시리거나 허리가 아프고 설사가 나는 등 그 어떤 증세라도 응당 부분적으로 차고 더움이 발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는 마음이 안 편해도 그렇고 두려움과 슬픔 또는 짜증이 나도 그렇습니다. 

이때는 체온보다 찬 물건과 더운 물건을 옆에 준비를 해서 몸의 안 좋은 증세가 있는 근처에 대어 보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차가운 쪽 물건으로는 물병이나 물수건이라도 상관이 없습니다. 더운 쪽으로는 따뜻한 손이나 마른 수건을 접어서 덮어도 되고 헤어드라이기라도 좋습니다. 

빨리 판단을 하는 방법으로는 물수건이나 드라이기로 시험하면 됩니다. 또 비니루에 차가운 물과 약간 따뜻한 물로 시험을 하면 됩니다. 

번갈아 2, 3분간씩 사용을 해 봐서 기분이 좋고 증세가 호전이 되는 쪽을 선택한다면 되겠습니다. 

만약 따뜻하게 해야 기분이 좋고 느낌이 호전된다면 체온과 비슷한 물질을 사용해서 몸의 체온을 도와주고 보존 해 주는 쪽으로 시행을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책의 난마다 그 방법들이 다 들어 있으니 다시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 초점이라면 체온과 비슷한 열이나 냉으로 대처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급하게 추위나 더위에 노출이 되었거나, 급성으로 심한 열이나 냉이 발생을 했다면 그에 걸맞게 약간 강한 열이나 냉으로 대처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 때는 약간 강한 방법을 잠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성 염증이나 화상 같은 것 말입니다. 

당연히 이때는 얼음찜질이 효과적이겠지요. 단 차가워서 거북할 때는 반드시 일시 중단을 해야지 차갑고 거북한대도 계속하게 되면 부작용이 나는 것이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심한 열이나 심한 냉증이 아닐 때는 대체적으로 은근한 방법이래야 성공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이나 만성적인 증상은 뜨거운 찜질이나 아주 찬 냉찜질은 치료에 성공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오래 된 만성병은 약한 것으로 오래 치료하고 급하게 들어온 병은 강한 열과 냉으로 급하게 잠시 치료를 하면 됩니다.  이는 어떤 약이나 치료 방법보다도 신속하고 안전합니다. 

단 반대로 치료를 하면 안되기 때문에 꼭 먼저 차고 더움을 판단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상태가 때대로 바뀌기 때문에 그 때마다 판단을 다시 해야 합니다. 

약간 번거롭더라도 그렇게 계속 해 주면 점차 몸은 활력을 회복하다가 나중에는 아주 건강하게 되어 버립니다 
독감은 일반 감기와는 달라서 대단히 심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호흡기 쪽과 몸통 쪽을 구분해서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몸통 쪽으로 오는 증상이 두 가지가 있는데 이미 열이 몸에 체이기 시작하는 경우에는 몸이 무겁고 피곤 기를 느끼거나 찌 뿌듯하면서 은근하게 아프기 시작하는 증상이 옵니다. 

이때는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않고 땀구멍이 잘 열리지 않게 되며 그로 인해서 몸 내부의 열 발산이 안 되게 됩니다. 

이때가 중요한 시기인데 바로 잘 처치를 하게 되면 쉽게 독감에서 벗어 날수가 잇게 되겠지요. 우선 해열제를 한 알 정도 먹고 시원한 곳에서 등을 대고 쉽니다. 

등이 닫는 부위가 시원해야 합니다. 아주 초기는 이 정도만 해도 끝이 납니다. 그렇지 않고 더운 곳에서 누어있으면 열이 가중되어서 점차 온몸이 불덩이가 되며 통증이 심해질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여러 날을 고생 하겠지요. 

밤에 잠을 잘 때도 특히 더운 곳을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좀 더 진행이 되어서 몸이 더 무거워지고 열이 본격적으로 나기 시작을 한다면 더욱 몸의 기혈순환이 안 좋아서 좀 시원하게 유지를 하면 금방 추워지고 다시 덥게 하면 답답해지기를 반복하게 됩니다. 그날 잠을 안 자고라도 인내를 가지고 조절을 하는 게 좋습니다. 

피곤해서 잠을 자야할 것 같으면 방안의 온도를 평균 적정치 보다 더 낫게 유지를 하고 주무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대체로 아침에 많이 호전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다음날 다시 온도를 낮추고 주무시면 되는 것입니다. 

보통 2-3일 하시면 아무 무리 없이 낫게 되니까 다 낮고 나서는 방안의 온도를 다시 평균 적정 치로 만들면 되겠지요. 
만약 이런 조절을 소홀히 한다면 아무리 약을 먹어도 오래 고생을 해야 하며, 더하여 가슴에 열이 모여서 인후염이나 기관지염 같은 게 생겨서 다음에 몸 감기는 나았다고 해도 계속 기침이 나거나 하겠지요. 

그러므로 반드시 시원하게 몸을 식혀 주어야 합니다. 
몸통의 감기는 방바닥 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옷을 가볍게 입고 방바닥 온도를 내려 주어야 합니다. 

둘째는 초기에 오슬오슬 추우면서 열이 나는 것입니다. 
이때는 위와는 달리 땀내는 약을 한 알 정도 먹고 은근하고 따스하게 몸을 데워 줍니다. 방안의 온도를 약간 올려서 누어있으면 되겠지요. 그러다가 추위가 가시고 땀이 날듯 말듯하면 땀이 날듯 말듯하면 방안의 온도를 내리고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이때 계속 땀을 내고 열이 가해지게 한다면 열 감기로 바뀌어서 몸이 불덩이같이 열이 나고 오래 고생을 하게 됩니다. 반드시 몸에 추위만 물러가면 즉시 중지해야 되는 것입니다.. 

왜, 땀내는 약을 먹고 하느냐 하면. 땀을 쉽게 내서 몸에 열이 안채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위와 같은 처리를 하면 바로 그날로 감기몸살을 끝나고 후유증도 없으며 더 진행이 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지만 호흡기 쪽으로 감기가 왔다면 달라집니다. 

처음 증상은 목이나 기관지 쪽에 껄껄하고 막히거나 콧물이 흐르겠지요. 이런 초기증세가 나타날 때 바로 잡아야 쉽습니다. 

잠을 잘 때 바로 방안 공기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방바닥 온도가 아니고 방안의 공기 온도입니다. 

보통 두 시간 정도 시험을 하면 알 수가 있는데 방안의 공기 온도가 낮다. 싶으면 올려 봅니다. 또 옷을 많이 껴입고 한두 시간 있어 봐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목이나 코가 편해지고 기침이 잦아들면 그날 밤 온도를 올리고 자면 되는 것이지요. 

그러나 그와 반대라면 온도를 내리고 자면 되겠습니다. 
오로지 호흡기 쪽은 방안의 공기 온도를 가지고 조절해야 한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온도를 내려서 몸이 춥다면 잘 때 옷을 많이 입고 자면 될 것이고, 방안의 온도를 올려서 몸이 답답하다면 옷을 벗고 잠을 자면 될 것입니다. 

방안의 공기 온도 조절만 할 것이라면 침대를 쓰면 하기가 매우 쉽지요. 
침대가 없다면 그냥 조절해도 됩니다.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글목록]
윗글 병과 체질,약을 찾기 앞서서, 몸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그 증상의 차고 더움을 판단하라
아래글 음식과 약의 냉온 성질, 차고 더움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방법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냉온조절건강법 출판 신간서적 책으로 보기

수련원 6337

증상으로 냉온 판단, 초기증상 보기, 냉온 테스트, 실천 방향잡기, 역전현상 다루기

벽공 10672

필독, 냉온조절 건강법은 무엇인가

벽공 7732

냉온조절법 - 체온 중립유지와 질병의 상관관계 그리고 약을 사용할 때 주의 점

벽공 8182

병과 체질,약을 찾기 앞서서, 몸의 생체 신호를 확인하고 그 증상의 차고 더움을 판단하라

벽공 10177

냉온조절법 - 몸의 차고 더움을 식별하는 방법

벽공 12966

음식과 약의 냉온 성질, 차고 더움을 조절하는 기본적인 방법

벽공 13286

지수화풍을 조절하고 다스리자. 차고 더움 냉온조절

벽공 10799

극과 극을 이용한 건강법과 중립의 조화

벽공 10019

건강한 몸이 되는 기본적인 도움 말

벽공 10521

체질에 따른 증상과 분류

벽공 16793

차고 더움 조절법 (냉온조절법 곧 음양보사법)을 얻는 방법

벽공 11316
200

인삼복용, 허약체질과 불안 망상 우울 무기력 감정조절 불리에 안전한 인삼 복용법

벽공 55
199

위장병: 급체,구토,위경련 곽란. 위장이 매스껍고 설사를 하면서 급하게 토할 때

벽공 247
198

위산역류가 심해지고 가슴과 머리에 열이 치성하면 정신 불안 증세가 유발된다.

벽공 163
197

소금 간장 요법, 혈압이 오르고 상체 열이 많고 목이 답답하고 밤에 빈뇨가 잦으며 소화불량에 처치방법

벽공 1429
196

심리치유: 화병 우울증.화가 가슴에 쌓일때

벽공 3221
195

심리치유: 사이비 종교, 사이비정치 종교, 외도, 사도에 왜 빠져 드는가

벽공 4695
194

심리치유: 기공, 성령으로 쓰러지고 환희 한다는 것은 집단 최면

벽공 2276
193

심리치유: 정신, 꿈, 꿈자리, 불면증, 가위눌림, 안 편하다면 해결방법

벽공 4335
192

심리치유: 신비,예언, 이적, 기적, 종교를 믿는 마음가짐

벽공 2481
191

심리치유: 우울증과 급격한 두려움 공포에 시달릴 때 치료법.

벽공 2902
190

심리치유: 정신, 우울증, 망상장애 강박관념,대인기피증 각종공포증, 영가 빙의, 계시.마장은 수련으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벽공 3354

1234다음목록,,,10

대체의학, 자연치유, 냉온조절건강법, 자연스런 건강법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