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인성교육

선생님, 학부모, 청소년, 직장인, 부부에게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1/11/13
teg 남여성평등지수,남여평등,남성우월주의,여성상위시대,남여권한지수,
  (스크랩)
남여권한지수, 남여성평등지수, 보는 한국의 남여평등 - 인성교육, 자식교육, 자기개발, 성격개조, 인격개발

(남여성평등지수,남여평등,남성우월주의,여성상위시대,남여권한지수,)






 내가 이런 글을 쓰면 남자들이 역정 낼지도 모르지만, 불교의 가르침이 원래 평등사상이며, 시대가 또한 그 방향으로 가고 있고, 그게 대세이기 때문에 한마디 거드는 것일 뿐, 다른 뜻이 없습니다.
 그리고 국민 숫자의 반수가 여성들이기 때문에 여성들의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국가적으로도 꼭 필요하지요.
 우리 사회에서 여성들의 권한은 매우 높아진 것이 사실이지만 오랜 유교적인 관습은 남성우월주의를 만들고 사회 전반에 여성들의 행동반경을 크게 줄여 놓았는데 오늘날에도 여기저기 잔재가 남아있어요.



 여성들이 각 방면에 진출은 많이 하고는 있지만, 지금도 여성들이 설치면 찌푸리는 어른들도 많습니다.


 이 때문에 여성들의 전문직 진출이나 연구직은 물론 고위직에서 남성들과 대등하게 경쟁하고 성공을 하는 분들이 아직도 소수라고 봐야 합니다.
 여성들 사회 전반의 활동 영역이 어느 정도 약자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더욱 남녀 성평등에서 불리하게 되는 것입니다. 관습도 법률도 결국 사람이 만드는 것이고 그 시대의 세력이 만드는 것이라고 보면, 여성들의 실재적인 힘이 커져야 비로소 성평등이 제대로 실현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성 불평등의 시작은 어디서부터일까. 그것은 일차적으로 가정과 학교일 것입니다.
 선생들이나 부모들이 여자애를 가르치고 기를 때부터 이미 너는 여자야 하고 교육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여자애라도 남자같이 여러 분야에 도전하고 연구하고 배우게 하여야 하는데, "너는 여자다." 해 놓고 여자답게 기른다고 그저 피아노, 그림, 노래 춤, 스포츠 예체능계에 보내고, 예쁘게 학교 잘 다니고 직장 다니다가, 좋은 남편 만나서 편하게 살라는 식의 교육을 하게 됩니다.
 늘 여자처럼, 여자답게 하라. 말하면서. 은근하게 '너는 여자니까. 하고' 정신적으로나 행동으로 관습으로 묶어버립니다. 이러니 여성들이 남자들처럼 험난한 곳이나 즐거운 곳을 가리지 않고, 경험하고 배울 엄두나 내겠는가.



 위와 같이 해 보지도 않는데 어떻게 여성 실력자가 많이 나올까요. 일부러 여성이라 우대를 한다면 모르겠지만. 그 한 예로 국회의원을 뽑을 때 여성으로 몇 프로 뽑자. 이러면 되겠지만.
 
 정말 각 부분에서 실력자가 나오려면 10년 20년 끝없이 한우물을 파고 연구하고 도전해야만 하는데. 그런 직업을 여성들은 꺼린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국가 기관이나 회사를 막론하고 고위직에는 남자들과 경쟁을 해서 올라가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을 막는 것이 내가 보기에 꼭 인위적인 성차별만은 아닌 듯합니다. 여성들의 실력이 달려서 인간 리더십이나 판단력, 추진력, 돌파력, 등이 남성에 미치지 못한다면 어쩔 수가 없는 게 아닌가요.)


 정말 남녀평등이 이루어지려면 사회 전반에 걸쳐서 모든 분야에서 남성과 경쟁을 해야 하고, 전문직이든 아니든, 편한 곳을 가리지 말고 도전해야만 합니다.
 그 결과 군 최고사령관도 여성 중에서 나올 수가 있어야 하고, 장관도 대통령도 그렇고, 회사 최고위직도 당당하게 남성들과 경쟁을 통해서 올라갈 실력이 되어야 합니다.
 
 기술 계통이나 학문 등 어떤 곳에도 그렇게 돼야만 비로소 진정한 남녀평등이 될 것이며, 그때는 여성들을 옥죄여 왔던, 관습도 자연스럽게 모두 깨질 것입니다. (남녀 성평등이 구호와 인위적으로 관습만을 깨고 법률을 고친다고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자는 애시당초 남자의 보호를 받으려는 생각을 버리고 당당하게 경쟁하려고 해야 합니다. 세상 보는 시야가 좁다. 속이 좁아터졌다. 이런 말을 듣지 않도록 마음도 폭넓게 쓰도록 해야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여성들끼리는 사회 전반에 걸쳐서 서로 시기와 견제의 대상이 아니고 힘을 합해서 여성의 권리와 행복을 추구하는 동맹의 대상이 돼야 할 것입니다.
 
 (여기까지 읽어봐도 불만이 많을 분들도 있겠네요. “지금도 여성이 너무 나가고 차고 넘친다. 하고요.” 그런데 위에 말은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한테도 모두 해당이 되는 사안 들입니다.)



 데이트해도 남자들만 돈을 쓰라고 하지 말고, 같이 써야 합니다. 선물해도 남자만 여자한테 하라는 법이 어디 있나요. 형편 따라서 하되, 같이 하려고 하고 살림살이도 그렇게 장만하고 그래야지, 모조리 남자들만 책임져야 한다면 그건 안됩니다.


 아무튼, 시작하려면 유교적인 여성관을 철저하게 때려 부수는 것으로 출발하고, 부모들은 자식들을 가르칠 때, 남여 성벌을 가리지 말고 교육을 해야 한다고 권하고 싶습니다.


 예쁘고 아름답게 키우되. '너는 여자니까. 여자답게 행동하고 그런 일만 배워라. 하는' 고정관념부터 없애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전시키라는 것입니다. '남편 잘 만나서 잘 사는 게 행복이다.' 그따위 소리는 입에 담지도 말아야 합니다.


 그것도 여자가 실력이 있어야 좋은 남편 만나고 평등하게 큰소리치고 살지. 실력이 없어 봐요. 남편에게 종처럼 매달려 살 것인데 그게 무슨 놈의 행복인가요. '순종하고 사는 게 미덕이다.' 그런 소리가 앞으로 세상에 통할 이치가 되는가. 보세요.
이제는 여자가 남자에게 무조건 순종하는 시대가 아니고, 남녀가 평등하게 서로 존중하고, 같이 사랑하는 시대를 열어 가야 한다고 봅니다.



 집안의 가사 일도 여자만의 전유물이 아니고 가정 내에서 남자든 여자든 시간 나는 사람이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미 그렇게 하고 있어요.


 여성도 활개를 펴고 살면서, 진정한 실력으로 각 분야에서 활동하고 국가 발전에 기여도 많이 하는 그런 생을 살기를 염원하시라 이것입니다.



 이 정도로 하고 글을 마칠 것인데, 글을 보고 오해는 하지 마세요. 남녀가 똑같이 무조건 같이 노력해야 한다고는 말한 것이 아닙니다. 남자 여자 고유 특성이 조금 다르고 생활 중에는 역할이 다른데 무조건 똑같이 해야 한다는 말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성대로 하긴 하되, 여자 다운 일만 한다는, 그런 고정관념을 버리고 여성들도 스스로 능력을 극대화하라는 글이라고 이해를 하면서 읽기 바랍니다. 그리고 부모나 선생들이 유교식 고정관념을 어려서부터 주입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벽공 씀. 바로가기>http://www.mahazen.org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윗글 자연보호, 동물보호, 인간과 동물 - 중생은 근본이 평등하니
아래글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1

행복한 인성 책구입 하는 곳

수련원 1587
2

아이들 인성교육,예절교육,자식교육,성격교정

벽공 8494
3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평생 사는데 지장이 없다.

벽공 262
4

유아교육, 아이가 울고 떼를 쓸데, 아이가 혼자 놀지 못할 때

벽공 2428
5

우리 아이들의 예절 교육

벽공 1954
6

공짜는 없다. 아이들의 인성교육

벽공 4336
7

운명:각자 능력은 어디서 오며, 인간의 능력은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벽공 4180
8

본능 바로 이해하기 - 본능과 이성의 감각이 뒤섞여서 인생을 만들어간다

벽공 15829
9

결혼의 인연의 나타남과 결혼할 배우자 선택하기

벽공 10869
10

가정의 분위기가 아이들의 습관과 성격에 미치는 영향

벽공 6861
11

패륜범죄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 한국에서 문제가 되는 사회현상은 의식의 뿌리에 깊이 박힌 유교적인 가치관과 급변하는 사회구조간의 충돌

벽공 5990
12

아이 교육에 앞서 포근한 분위기를 만드세요.

벽공 1375
13

공부에 흥미를 읽고 반항적일 떼

벽공 5737
14

학습할 때 동화되어서 듣는 방법과 칭찬과 상

벽공 4459

1234

인성교육, 자식교육, 자기개발, 성격개조, 인격개발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