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Sitemap


인성교육

선생님, 학부모, 청소년, 직장인, 부부에게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08/04/27
  (스크랩)
운명:각자 능력은 어디서 오며, 인간의 능력은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 인성교육, 자식교육, 자기개발, 성격개조, 인격개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윤회의 원리는 곧 연기법을 말씀하신 것인데 일반적으로 사회에서는 인과응보란 용어로 잘 쓰게 됩니다.
그러나 인과응보는 풍기는 느낌에서, “착하면 복을 받고 악하면 벌을 받는다는” 이분적인 논리여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연기법과는 상응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또 선 과 악을 보는 기준도 불교에서 보는 기준과 사회에서 생각하는 기준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어서 선과 악이란 개념도 다릅니다.

오늘 여기서는 인과응보라는 그런 이분법을 떠나서 사회의 구성원들이 발전해 가는 까닭과 퇴보를 하는 까닭을 써 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인류가 지금까지 발전해 오는 핵심중의 특징은 무엇이 있을까.

그것이 전생부터 넘어왔든 금생에 시작이 되었든지 간에 그 특징이 무엇일까. 살펴보고자 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스스로 만물의 영장이라고 생각을 하며, 이 지구상의 중심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어떤 종교는 인간이 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생각을 하는 종교도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

무엇이 이렇게 인간을 발전시킨 것일까.
아래에 열거한 내용은 이제 상식에 속하고 과학자들이 여러 가지 실험으로 증명하기도 한 내용인데 그 과정을 눈여겨 안보고, *** 원래부터 그렇다고 생각하기에 언급해 봅니다.

1.첫째는 인간은 동물보다 남을 도와 주려는 마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자신과 아무런 상관이 없고 이익이 없어도 상대가 궁지에 몰려 있으면 도와 줄려는 마음이 동물보다는 강하다고 봅니다.

동물도 협동을 곧 잘 합니다, 그러나 자신과 이익이 결부되지 않으면 협동을 잘 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본다면 인간끼리도 서로 사람마다 조금은 그런 부분에서 차이가 나게 되겠지요.

또 남녀 간에도 차이가 좀 날 것입니다.

서로 도움을 주려는 마음이 어느 정도는 있어야 사람이 발전하게 되고 능력이 생기며 복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광대한 집단을 형성하게 되어서 그 집단의 힘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인간끼리라도 그런 마음이 전혀 없다면 절대 국가나 도시가 형성이 안 된다고 봅니다. 인간이 이타적인 특징이 있어서 동물과는 달리 광대한 집단을 형성하게 되었다고 보는 것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대가 없이 바리지 않고 베푼다는 보시행인 샘입니다.

만약에 자신과 연관이 없는 곳에는 전혀 눈길조차 주지 않으려고 한다면 이미 마음이 닫쳐 있어서 능력도 자연스럽게 안 생기고 복이 안 생기는 것이지요.

또 더불어 사람끼리 서로 모여서 같이 살아야 할 이유가 반감되는 것입니다.



2. 두 번째. 인간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있다면 그 사람과 같이 능력이 될 때까지 끝까지 판박이로 연습하고 복습하는 습관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또 남을 그렇게 반복해서 가르치고 훈련을 시킵니다.

판소리를 배워도 스승의 지도법과 창법이 동일하게 나올 때까지 갈고 닦는 것이지요.

이런 방식이 최고의 전문가의 길에 오르는 거의 유일한 가장 빠른 방법인 것입니다.

투자를 귀신같이 하는 사람이 있어서 그 사람에게 배운다면 반드시 그 사람의 방식을 조그마한 티끌까지 동일하게 구현하도록 노력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요사이 중국이 짝퉁 생산으로 비난을 받고 있지요. 중국은 군사무기까지 남이 욕을 하든 말든 짝퉁을 버젓이 만들어 냅니다.

그게 비난 받을 만하지만 후진국이 빨리 기술을 습득하는 지름길이 바로 그 것입니다.

자 여기서 어떤 사람은 위와 같이 합니다.

그렇게 오랜 세월 한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전문가가 되게 됩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자기 방식대로 익힌 사람은 결국 3류 능력 밖에 안 나옵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열심히 배우다가 중간에 자기식대로 해 버린 사람도 3류는 면 하겠지만 2류가 되고 말 것입니다.


그리고 남을 또 지도를 하려고 해야 자꾸 능력이 항상 되는 것입니다.

남을 가르치게 되면 자신의 능력도 커집니다.

인간은 지금까지 그렇게 상호 교환을 하면서 무수한 지식과 능력을 확대 생산 해 온 것입니다.

그러나 동물은 그게 안 됩니다.

동물도 따라서 배우기는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곧 자기 식대로 하고 말며, 또 다른 동물을 꾸준히 가르쳐 주는 법도 없습니다.

눈치껏 따라서 익혀야 하는 것이지요.

어떤 사람이 기술을 안 가르쳐 주어서 그 옆에서 눈동냥으로 배우듯이...



3. 세 번째. 왜, 이렇게 되는가. 이게 어떤 원리인가. 왜, 안 되는 가. 왜, 되는가? 이런 ‘왜’가 있어서 인간은 이런 문명을 이룬 것이며 과학을 발전시킨 것입니다.

전문가라도 완전하게 반복해서 최고의 경지를 익혔다고 해도 ‘왜‘가 없다면 자신만의 경지는 창조하지 못 할 것입니다.

그와 같이 인간이 지금까지 ‘왜’가 없었다면 오늘날의 과학은 이룰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각 개인의 차이도 있게 되는 대, 왜. 가 너무 없는 사람은 생활의 변화가 없게 되고 능력이 항상 되지 못하게 됩니다. 늘 잘 못 된 습관도 반복하게 되니까요.

예를 들자면, 병 치료에 듣지 않는 헛된 약도 늘 꾸준히 복용을 하겠지요.

위에서 말한 세 가지가 많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점을 주변을 둘러보면서 살펴보십시오.

위의 세 가지가 단순한 듯 하지만 오래 시간이 흐르면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위에서 말한 세 가지가 충족 되는가 안 되는 가는, 한 사람의 일생을 좌우하게 되겠지요. 그러나 실천하지 않고 알고만 있었다면 어떤 변화도 없겠지요.

지금부터라도 실질적으로 위의 3가지를 열심히 5년 정도만 실천해도 분명하게 눈에 뜨일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위의 3가지를 비교해서 자신이 어떻게 하고 있는 가를 평가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꼭 필요하고 갖추어야 할 덕목이 위에서 말한 3가지만 있는 게 결코 아니고 위의 3가지보다 중요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의 글에서는 가장 단순하게 인간의 능력이 생기고 안 생기는 차이점을 이야기 한 것입니다.

선과 악을 논한 것이 아닌 것이니, 그렇게 이해를 하시고 글을 보십시오.

불교명상수련원(마하수련원) 벽공 술
http://www.mahazen.org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수정삭제]    
윗글 본능 바로 이해하기 - 본능과 이성의 감각이 뒤섞여서 인생을 만들어간다
아래글 공짜는 없다. 아이들의 인성교육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1

행복한 인성 책구입 하는 곳

수련원 1449
2

아이들 인성교육,예절교육,자식교육,성격교정

벽공 6581
3

대인관계 NO 1편 웃기만 잘해도 평생 사는데 지장이 없다.

벽공 61
4

유아교육, 아이가 울고 떼를 쓸데, 아이가 혼자 놀지 못할 때

벽공 2218
5

우리 아이들의 예절 교육

벽공 1810
6

공짜는 없다. 아이들의 인성교육

벽공 2550
7

운명:각자 능력은 어디서 오며, 인간의 능력은 어디서 시작된 것일까.

벽공 4023
8

본능 바로 이해하기 - 본능과 이성의 감각이 뒤섞여서 인생을 만들어간다

벽공 13862
9

결혼의 인연의 나타남과 결혼할 배우자 선택하기

벽공 10641
10

가정의 분위기가 아이들의 습관과 성격에 미치는 영향

벽공 6678
11

패륜범죄 예방, 인성교육,자식교육,아이들 교육, - 한국에서 문제가 되는 사회현상은 의식의 뿌리에 깊이 박힌 유교적인 가치관과 급변하는 사회구조간의 충돌

벽공 2686
12

아이 교육에 앞서 포근한 분위기를 만드세요.

벽공 1242
13

공부에 흥미를 읽고 반항적일 떼

벽공 5596
14

학습할 때 동화되어서 듣는 방법과 칭찬과 상

벽공 4323

1234

인성교육, 자식교육, 자기개발, 성격개조, 인격개발 -


    [아래 칸에서? 홈페이지 안에 올려진 글을 한 글자나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