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하수련원

    로그인  |  비번찾기  |  회원등록  |  


대한불교조계종 마하수련원
벽공스님의 명상센터입니다.


작성자 벽공
작성일 2016/08/29
tag 불교식절,사찰예절,큰절하는방법,오체투지,절하는 방법
ㆍ조회: 5906    (스크랩)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오랫만에 오늘은 사찰에서 행해지는 절 예절을 쓸까 합니다.
절에 나가는 불자들은 모두 익숙하지만, 처음 절에 가는 분은 궁금하기도 하고 낫설기도 할 것이므로 한번 읽어 보시라고 씁니다.
 
 
절을 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자기를 낮추고 정성을 바치는 상징적인 모습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머리를 숙이거나 두 손을 모으는 것이 대표적인 모습들입니다. 그렇게 공손함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절을 할 때는 자세도 중요하겠지만 절하는 마음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불교에서 하는 절은 오체투지라고 합니다.
 오체투지라는 말은 머리, 두 손, 그리고 두 발을 모두 땅에 대고 절을 한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인도나 티벳의 오체투지 중에는 온몸을 땅에 던지는 것이 있습니다. 팔다리뿐만 아니라 배까지 땅바닥에 쭉 뻗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손은 스승의 한쪽 발을 받들어 이마를 대고 경의를 표합니다. 그런가 하면 스승의 발을 머리 위에 올리기도 했든 것입니다. 스승에게 예를 올릴 때 그렇게 최대한 존경의 뜻을 보였습니다. 간절하고 절박하게 스승에게 자기의 정성을 바쳤든 것입니다.
 이 모습이 근본적인 오체투지일 것입니다.
 지금도 그들은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북방의. 오체투지는 배를 땅에 대지는 않습니다. 또 두 손바닥도 뒤집어서 그 흉내만 냅니다. 엎드려 양 손바닥을 뒤집어서 받드는 모습이 그 모습입니다.
 
 절하는 모습에는 최소단위로 반 배라는 것이 있습니다. 길을 가다가 서로 허리를 60도 정도로 숙여서 예를 표하는 것이나, 법당에서 무릎을 꿇어 큰절하지 않고 서서 허리만 굽히는 것을 반 배라고 합니다. 가장 약식의 절인 것입니다.

 그다음으로 일배가 있고 삼배가 있습니다. 삼배는 세 번 무릎을 꿇고 큰절을 하는 것입니다. 그때 큰절하기 전에 반 배를 먼저 하고 세 번 무릎을 꿇고 큰절을 한 후 다시 끝날 때 반 배를 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여기까지가 통상 절에서 이루어지는 절의 격식입니다.
 
 그다음으로 기도를 올릴 때나 건강 삼아 혹은 수행 삼아 하는 108배도 있고 천 배, 삼천 배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큰 절의 시작과 끝에는 언제나 반 배가 들어갑니다.

 정리해 보면 반 배는 약식으로 그냥 서서 예를 드릴 때나 행사 중에 간편하게 합장하고 고개만 숙이는 예를 올리는 절이고, 삼배는 가장 기본적인 절로 법당에서나 큰 스님을 방에서 뵙고 절할 때에 삼배합니다. 삼배는 불법승삼보에 예배한다는 의미가 들어 있습니다.
 
 반 배와 삼배 사이에 일 배라는 것이 있습니다. 스님들을 방에서 친견할 때 약간 간편하게 하는 절이 일 배입니다.
 일 배는 서서 반 배를 하고 그 중간에 큰절 한 번 하고 다시 일어서서 반 배를 하는 것을 합해 일 배라고 하는 것입니다.

 천 배나 삼천 배는 절을 하면서 수행정진을 할 때 하는 절입니다.
 평생 108배를 하는 사람도 있고 매일 천 배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만약 참선 정진을 하는 분들이 절을 한다면 하루에 108배 정도를 매일 한다면 권장할 만한 것입니다. 그러나 천 배나 그 이상은 권할 바가 못 되는 것입니다.
 몸에 무리가 오며 나이가 많아지면 무릎 관절에 이상이 오기도 합니다. 그러면 오히려 정진에 장애가 오기 때문입니다.

 
 절을 적당히 하면 온몸이 개운해지고 마음이 순화되는 장점이 있고, 아만심을 떨어뜨려 큰 공덕을 불러일으킵니다.
 다 같이 불보살이 칭찬하는 바라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뜻이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도 부작용도 있기 마련인데 특히 상체에 상열이 많은 사람은 절 수행과는 맞지 않습니다.

 
 그러면 절하는 방법을 좀 더 자세하게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처음에는 격식대로 해보고 익어지면 자연스럽게 하면 됩니다.

 먼저 합장을 하고 발을 붙이고 면전에 섭니다.

 합장할 때는 엄지손가락부위가 가슴 앞 주먹 하나 사이에 위치하게 합니다. 그리고 손바닥을 가지런히 합해서 똑바로 세워야 합니다. 부드럽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반 배를 한 후에 무릎을 굽히고 허리를 숙이면서 오른손을 먼저 바닥에 댑니다. 이때 왼손도 비슷하게 따라 내려가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오른손을 댄 후에 천천히 왼손을 바닥에 대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 필요는 없고 거의 동시에 내려가되, 오른손을 먼저 바닥에 대면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이마도 땅에 대고 두 손바닥은 뒤집어서 귀밑에 대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어설 때는 왼손을 먼저 바닥에서 때고 오른손은 연달아 때면서 일어서 다시 합장자세로 돌아가면 됩니다.
 
 이렇게 세 번을 하고 마지막 일어설 때는 한 번 더 엎드린 허리를 약간 일으키고 이마를 들었다가 바닥에 댑니다. 이마를 들 때 손바닥은 다시 땅바닥을 짚어 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일어서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일어선 채 반 배를 하면 삼배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연속 동작으로 자연스럽게 연습을 해 보면 바로 익숙해집니다.

 
마하수련원(불교명상수련원) 벽공 씀




[마하수련원: 명상센터]

*1. 마하금강선법)=, 명상수련, 1대 1 수련생 근기에 따라 단계적인 전통적인 수련법지도,

*2. 정신불안극복)= 자연스런 회복 (망상 우울 불안 공황장애,) 거주지역 관계없이 매주 벽공스님 지도.

클릭 - http://mahazen.org/technote6/reg200.html
벽공스님 신간:

1. 행복한 인성, 2. 금강경강의, 3. 증도가강의, 4. 법성게강의, 5. 냉온조절건강법, 6. 수행의본질과화두. 7. 비샤카

아래의 링크 클릭해서 보세요.
클릭 - http://bit.ly/2qSYqES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글제목 마음깨침 명상수련 1대1 코칭, 그 외에도 직업인 능력 극대화 수련, 자연스런, 강박, 공포증, 빙의, 트라우마, 우울 극복 수련,

벽공 2097
78

글제목 망상, 환청, 빙의, 마장, 공포, 괴로운 마음을 순화 시키는 길 1편

벽공 1536
77

글제목 바른 수행방법이 따로 있으며 ,과거와 현재의 수행방법 차이는 무엇인가

벽공 2574
76

글제목 불교식 절,사찰예절,큰절하는 방법,오체투지, 절하는 방법

벽공 5906
75

글제목 심리안정...., 강박관념,계시,빙의,마장치유.성격개조,바른정신 정신치유의 길

벽공 15837
74

글제목 봉축, 불기 2562년, 서기 2018년 부처님 오신날을 맞이 하면서

벽공 3279
73

글제목 명상수행, 샤카의 속삭임, 밝은 태양이 이마를 어루만지고

벽공 15849
72

글제목 자성청정, - 본체는 현묘하여 호호탕탕 걸림 없고 극히 본래 그대로다

벽공 18065
71

글제목 불교우주관 2 - (세계의 종말, 종말론, 불교우주관,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벽공 8282
70

글제목 불교우주관 1 - 12연기법, 삼천대천세계, 성주괴공, 흥망성쇠, 윤회, 창조, 공

벽공 10069
69

글제목 천재가 큰 업적을 이루지 못하는 까닭

벽공 9267
68

글제목 의상대사 법성게 강의, 이사명연무분별~시고행자환본제

벽공 5243
67

글제목 인성, 아이들 예절교육 - 인성교육

벽공 11049
66

글제목 윤회와 인과 원리 초보 지식

벽공 5359
65

글제목 명상수련. 공부에 집중이 안되는 까닭

벽공 5348
64

글제목 불성, 본래 성품이 청정해서 누구나 마음공부 할 수가 있다.

벽공 13093
63

글제목 금강경강의, 제27.끊어 짐도 없고 멸함도 없다.

벽공 12797
62

글제목 부자와 가난, 지나치게 산이 높고 골이 깊으면 평지가 된다.

벽공 5280
61

글제목 선진사회의 진화 - 사회의 중심은 화합, 능력은 숙달과 창의력에서

벽공 13220
60

글제목 인성교육, 미래를 개척하고 행운의 주인공이 되자, 청소년 교육, 청소년의 길, 길라잡이,

벽공 11860
59

글제목 죽음이 임박할 때의 고통은 무엇이며 성품을 깨달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벽공 19127
58

글제목 불교의 우주관

벽공 6867
57

글제목 법성게 - 이사명연무분별 ~ 시고행자환본제

벽공 17634

1234

마하수련원,-명상,명상수련법 1대1명상지도,(정신불안극복,자기개발) -


         Sitemap

    [홈페이지 내 여러 글자로 다양하게 검색]

벽공스님저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방송

법보신문

안국선원

::: 명상, 명상수련, 명상하는법, 불교법문, 우울 불안 공황장애 극복수련,, ::: 마하수련원. :::
:::
문의 T. 070-8285-6685. 사업자 120-27-00295. 대표 김연호/ , 개원. 2001년 01월 15일.:::



전경사진

뒤로